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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과 거래' 중소기업 42%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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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발급받은 신용평가서 인정 안 해주는 것 부당…추가 비용 부담도"

 

대기업과 거래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의 10곳 중 4곳이 대기업으로부터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받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이하 신용평가서) 발급 경험이 있는 전국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소기업 거래 시 신용평가서 요구 관행 실태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 중 특정 신용평사가 이용을 요구받은 경험이 있는 기업의 절반 이상(53.6%)은 이 같은 요구가 '부당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당하다고 인식하는 이유로는 92.2%가 '이미 발급받은 신용평가서를 인정해주지 않아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중소기업들의 연평균 신용평가서 발급 횟수는 1.9건으로 조사됐다.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은 연평균 2.0건으로,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의 1.2건보다 높았다.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 가운데 연간 2회 이상 신용평가서는 발급받은 기업의 61.8%는 발급 이유에 대해 '거래 상대방이 특정 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서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반면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 중에는 '신용평가서 발급 용도가 달라서'(62.5%)라는 응답이 많았다.

중소기업들은 연간 신용평가서 발급 비용으로 56.9만원을 지출하고 있었는데 신용평가서 발급으로 인한 비용·시간·행정 등이 '부담된다'고 답한 기업이 54.0%에 달했다.

특히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의 경우 55.9%가 부담된다는 응답을 내놔,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의 응답률 33.3%보다 높았다.

중기중앙회 김희중 상생협력부장은 "일부 대기업이 계약 이행능력 확인 등을 이유로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을 강요하는 관행을 보여 상대 중소기업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대기업의 자발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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