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번째 노벨 평화상' 에티오피아 총리…20년 분쟁 멈춰 (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올해 노벨 평화상은 '동아프리카 평화전도사'로 평가받는 아비 아흐메드 알리 에티오피아 총리(43)에게 돌아갔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11일(현지시간) "오랫동안 국경분쟁을 벌여온 이웃국 에리트레아와의 분쟁을 종식하는데 기여한 아비 총리에게 노벨평화상을 수여한다"고 발표했다.

아비 총리는 이로써 사상 100번째 평화상 수상자의 영광을 안게 됐다.

노벨위원회는 "평화와 국제 협력을 위한 노력, 특히 이웃 에리트레아와의 국경분쟁 해소를 위해 결단력 있는 이니셔티브를 취한 것과 관련해 노벨평화상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노벨위원회는 아비 총리와 함께 양국관계에 평화를 정착시킨 에리트레아의 이사이아스 아페웨르키 대통령의 공로도 높게 평가했다.

노벨위원회는 "에티오피아와 동아프리카와 북동아프리카 지역의 평화와 화해를 위해 일하는 모든 이해 당사자들을 인정하기 위해 수상자를 선정했다"며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 전 국민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에리트레아는 1952년 에티오피아에 합병됐다가 30년에 걸친 투쟁 끝에 1993년 독립했으나 1998년 국경을 둘러싸고 전쟁이 벌어져 양측에서 8만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

지난해 4월 집권한 아비 아흐메드 총리는 에리트레아와의 화해를 추진해 지난해 7월 이사이아스 아페웨르키 에리트레아 대통령과 전격적으로 양국 간 종전을 선언하고 20년 분쟁을 종식시켰다.

아비 아흐메드 총리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 종전 합의에 이어 수단 과도정부 수립을 위한 중재 등 아프리카 내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주도하는등 '동아프리카 평화전도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비 아프메드 총리는 내각 절반을 여성으로 채워 양성평등을 구현하기도 했다.

또 기후 변화 예방을 위해 에티오피아 전역에 나무 수백만 그루를 심는 등 다양한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는 개인 223명과 단체 78개였고 301대 1의 경쟁률을 보인 셈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