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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알뜰폰 시장 키운다…경쟁사 "보여주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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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알뜰폰 지원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 출범
알뜰폰 사업자에게 유통망‧멤버십 확대 개방
경쟁사 "CJ헬로 인수시 '알뜰폰 사업 분리매각' 등 인가조건 부과 회피목적"

(사진=자료사진)

 

NOCUTBIZ
LG유플러스가 알뜰폰 활성화를 위해 이동통신망뿐만 아니라 유통망, 멤버십을 확대 개방하기로 했다.

유플러스는 24일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해 중소 알뜰폰의 지속적인 사업 성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 브랜드·파트너십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U+MVNO 파트너스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현재 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12개사다.

유플러스는 또 중소 MVNO 사업자들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휴대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 중고폰 유통업체들과 유플러스가 직접 협상해 신규 출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알뜰폰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를 출시하고, 알뜰폰 5G 요금제 출시도 준비할 계획이다.

유플러스 박준동 신채널영업그룹장(상무)은 "5G 요금제를 어떤 통신사보다도 먼저 개방할 생각"이라며 "현재는 5G 망도매제공 단가가 비쌀 수밖에 없어 사업자가 적합한 채널과 상품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플러스는 아울러 알뜰폰 유통망 확대를 위해 기존에 GS25와 이마트24에 설치한 유심카드 전용 판매대를 다음달까지 유플러스 전국 2200여개 직영점 및 대리점에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유플러스 서울·수도권 일부 매장에만 투입된 알뜰폰 선불 유심카드 판매 전담 직원도 내년 1월까지 전국 매장으로 확대 배치한다.

유플러스는 알뜰폰 유심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즉시 개통을 돕기 위해 알뜰폰 유심카드를 1시간 내 배달하는 서비스도 검토하고 있다.

유플러스는 U+MVNO 파트너스 참여사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신규가입, 기기변경, 번호이동을 신청할 수 있는 '셀프 개통 서비스'도 내년 2월부터 지원하기로 했다.

알뜰폰 멤버십도 대폭 개편된다. 유플러스는 기존에 피자, 놀이공원 위주로 사용되던 U+MVNO 파트너스 참여사들의 멤버십 제휴처를 고객 관심도가 높은 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박 상무는 "알뜰폰 사업자와의 상생을 통해 이통사는 5G에 집중하고, MVNO는 LTE 매출과 가입자를 늘리는 방향으로 이통시장을 살찌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플러스가 알뜰폰 지원방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KT와 SK텔레콤은 각각 입장자료를 내고 진정성이 없는 보여주기식 방안이라고 비판했다.

알뜰폰 상생방안을 지금 발표한 것은 CJ헬로 인수 심사에서 알뜰폰 사업 분리매각 등 인가조건이나 시정조치가 부과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현재 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심사가 진행 중이며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 결정을 앞두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M&A는 유료방송 산업 구조 개편이 주요 목적이지만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 발표 이후 한번도 유료방송 사업의 비전이나 공공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적 없다"며 "CJ헬로 알뜰폰 사업을 조건 없이 인수하는 것에만 관심을 보인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KT는 "LG유플러스 망을 사용하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 가입자 수는 전체 시장 비중 5%에 불과해 상생안이 갖는 효과가 미미하다"며 "LG유플러스의 CJ헬로 알뜰폰 사업 인수는 알뜰폰 시장을 왜곡시킬 것이어서 반드시 CJ헬로의 알뜰폰 사업이 분리 매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와 관계없이 준비한 방안"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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