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조국 동맹, 보수대통합 촉매 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黃 '국민연대' 제안…보수대통합 완성 '12월' 기대
劉 "이 정권 끝장내야" 연대 공감…보수정치 '반성' 촉구
보수대통합 정권퇴진 '총론' 공감대…탄핵찬반 '디테일' 관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관련 긴급 기자회견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계기로 보수통합 움직임이 가속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국민연대'를 제안하며 세력 결집을 내세웠다.

개혁보수의 큰 축인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 역시 "이 정권을 끝장내야 한다"며 전면에 나섰다. 한국당과의 연대에 대해서도 "생각이 같다면 안할 이유가 없다"며 진전된 입장을 보였다.

한국당에서는 반(反) 조국을 기치로 보수 세력을 연대한 뒤 연말(12월)쯤에는 보수대통합을 완성시킬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다만 대통합의 각론으로 들어가서 보수의 노선, 탄핵 입장 등 이견을 좁히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黃 반조 동맹 기치로 '국민연대' 제안…보수대통합 결실은 '12월'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과 자유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연대의 성격에 대해선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시민사회단체, 자유시민들"이라고 규정했다. 조 장관의 임명을 반대하는 보수 세력을 의미하는 셈이다. 바른미래당, 우리공화당 등 정당 측면에 있어선 통합의 대상을 명확히 밝히진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9일 자유한국당이 서울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조국 장관의 임명을 규탄하는 피켓 시위를 펼치는 가운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한국당에선 반(反) 조국을 기치로 보수 시민사회를 고리 삼아 보수대통합을 꾀하겠다는 구상이 나온다. 지난 9일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이와 관련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한 중진의원은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당 통합은 당리당략으로 비춰질 수 있으니, 우선 범보수 시민단체와 함께 뭉쳐서 가다가, 결국 보수대통합 흐름으로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가 '국민연대'라는 명칭을 쓴 것도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다만 시민단체로 고리를 맺은 후 통합의 순위는 우리공화당보다 바른미래당이 먼저라는 관측이 나온다. 황 대표는 국민연대 제안 후 바른미래당을 먼저 찾아 협조를 구했으나, 우리공화당과는 만날 계획을 잡지 않았다.

원내에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긴밀히 협조하는 모습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30분 가량 회동을 갖고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 추진을 함께 하자며 세력 규합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

한국당에서는 이같은 보수세력 연합을 통해 오는 12월에 보수대통합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당 한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번에 좋은 계기가 됐다고 보고 연말에 가서는 완전하게 완성은 안될지언정 통합을 해내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 퇴진을 위해 함께 모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전면 나선 劉 "이 정권 끝장내야" 연대 공감…보수정치 '반성'도 촉구

개혁보수의 한 축인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도 이날 이례적으로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는 "국민 저항권으로 이 정권을 끝장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선 유 전 대표의 '끝장 내겠다'라는 발언에 본인이 주체가 되겠다는 의미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조국 정국'에서 전면에 나서겠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유 전 대표는 황 대표가 제안한 국민연대와 관련해서 제안은 오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연대에 대해서 "조국 임명을 철회하고 원점으로 돌리는 일엔 저나 시민들 정당들 누구라도 협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진전된 입장을 내놨다.

유 전 대표는 또 투쟁을 강조하면서도 '보수의 자성'을 촉구했다. 그는 "온 국민이 원했던 정의, 공정, 평등 등 보수가 이런 헌법가치에 대해서 등한시 했던 점을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낡은 보수를 넘어 새로운 보수를 시작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한국당을 향한 메시지로도 해석된다.

바른미래당 내에선 황 대표가 제안한 국민연대의 가치에 대해선 의문을 표하는 양상이다. 한 바른정당계 의원은 "반조국을 내세웠을 뿐, 보수가 어떻게 나서야 하는지 가치가 보이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다만 반조국을 넘어 정권 퇴진으로 이어지는 보수대통합에 대해선 공감대가 흐르는 양상이다. 또다른 의원은 "뜻이 맞으면 서로 가면서 교집합을 이루고 합집합을 이루는 경우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치고 나서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결국 '朴 탄핵 찬반' 등 디테일 싸움

조국 임명으로 흐름을 탄 보수대통합 움직임이 연말까지 다다를 경우, 결국 '디테일' 싸움이 관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반 입장과 친박계가 이끄는 우클릭 및 개혁보수 노선 등에 대해 결론을 내야 한다는 관측이다.

특히 한국당 친박계에선 '당대당' 통합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이다. 한국당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정권 퇴진이라는 총론에는 찬성하는데, 각론에 들어가서는 기득권을 정리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당을 뛰쳐나간 사람들의 정식적인 사과가 필수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반면 비박계에선 현재 시국에서는 '과거'를 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비박계 재선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독단을 막지 못했다라는 것을 보수 정치권이 자인해야 한다"며 "과거를 딛고 힘을 합치고 국민들에게 손을 벌려야 통합의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