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아베, 과거 퇴행적 결정…즉각 철회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日 화이트리스트 배제 정부 대책 촉구
"국회차원에서 여야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나경원 “반일 아닌 극일에 초점 맞춰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일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와 관련 "아베 정부의 이번 결정은 한일관계를 과거로 퇴행시키는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일본 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를 열고 "저와 당은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경제를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엄중히 규탄하면서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조치와 관련 "양국경제에 모두 심각한 피해는 물론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가치사슬을 손상시켜서 글로벌 경제에도 상당한 손상을 입히게 될 것"이라며 "우리 대응도 지금까지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화이트리스트 개정안 시행까지 약 3주의 기간이 있다. 외교적 해법을 끝까지 포기해선 안 될 것"이라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문제 풀어나갈 길이 없다면 우리 기업과 국민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모든 대응책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하는데, 정부가 얼마나 준비해 놓고 있는지 염려된다"며 "우리 당은 국익과 국민 기준에 두고 초당적으로 필요한 협력을 해나갈 것이다. 필요한 지원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회의에서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은 대한민국을 사실상 우방국으로 두지 않겠다는 일본의 심각한 패착이자 실착"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며 유감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정부 태도는 국익보다는 총선이나 당파적 이익을 앞세웠고, 극일보단 반일을 앞세웠다"며 "이제부터는 극일을 위한 국내적 해법이 필요하다. 외교적 해법으로서 분쟁조정협정 등을 검토해 볼 수 있지않나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산업경쟁력 확보 위한 규제 전 분야에 있어서 규제철폐를 검토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한국당은 그런 의미에서 일단 정부가 제출한 일본 수출 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은 전액수용하기로 어제 합의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일본 수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대책에대해선 적극 협조하겠다"라며 "국회차원에서 일본조치에 대해 더욱 여야가 좀더 초당적으로 일해야하지않나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