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외무 "美 제재 풀면 NPT 추가의정서 조기 비준 가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서방과의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정한 시점보다 이르게 핵확산금지조약(NPT) 추가의정서(Additional Protocol)를 의회가 비준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미국이 이란에 가하는 경제 제재를 먼저 해제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자리프 장관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더 많이 원한다면 우리는 즉시 추가의정서를 비준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대이란 제재를 해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 체결된 핵합의에 따르면 이란은 당초 핵합의 8년 뒤인 2023년 의회가 NPT 추가의정서를 비준하기로 했다.

NPT 추가의정서는 NPT 가입국에 NPT의 핵안전조치협정(Safeguard Agreement)보다 우라늄 농축과 핵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료를 더 자세히 IAEA에 보고하는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이란은 2003년 이에 가입했으나 아직 의회가 비준하지는 않았다.

이란은 2015년 7월 서방과 핵협상을 타결했을 때 NPT 추가의정서 수준으로 사찰을 허용하는 조건을 받아들였으며, IAEA는 2016년 1월부터 분기마다 이란 핵프로그램을 사찰해 분기별로 보고서를 냈다.

이란이 미국의 일방적인 핵합의 탈퇴에 맞서 지난 5월 핵합의 이행 범위를 축소하기 전까지 IAEA는 이 보고서에서 이란이 핵합의를 모두 지킨다고 검증했다.

2015년 핵 합의 과정에 참여했던 웬디 셔먼 전 미 국무부 차관은 "이란 의회가 추가의정서를 비준한다는 자리프 장관의 제안은 엄청나다"라며 "이란 역시 그 대가로 상당한 것을 원할 것이다. 어쨌든 창의적인 시작"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영국 로이터통신은 미국 관리가 "이란이 진지한 상황을 원한다면 우선 우라늄 농축부터 중단하고 핵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 개발 등을 포함한 악의적인 핵 야심의 영구적인 종식을 위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