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조 "교섭 결렬 시 10일부터 파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교섭 결렬 이튿날 새벽부터 파업 예고…공사, 비상대책본부 가동
통상임금 증가분 활용한 신규 채용 규모와 임금인상률에서 입장차
공사 "노조 파업시 비상 가용인력 투입…무인경전철 4호선은 정상운행

(자료사진)

 

부산지하철 노조가 오는 10일 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부산지하철을 운영하는 부산교통공사가 노조의 파업 예고에 따라 비상운영체제에 돌입한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9일 사측과 최종교섭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다음날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

파업 참가 인원은 전체 조합원 3천400여명 중 필수유지업무자 1천16명을 제외한 2천400여명이다.

이번 파업에는 노조 서비스지부 소속 1호선과 2호선 용역업체 소속 240여 명의 청소노동자들도 참여한다.

부산지하철노조 관계자는 "부산시와 교통공사는 '혁신'과 '효율성'을 노동자만의 고통분담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사측의 주장은 공공성과 안전가치 훼손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교통공사는 비상대책본부를 꾸리고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공사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 열차운행률을 평상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가용인력을 모두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비상운전요원 59명을 투입해 출퇴근시간 대 (오전 7~9시, 오후 6~8시)에는 평소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한다.

나머지 시간대 열차운행률은 70~75% 수준으로 끌어 올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무인경전철인 부산도시철도 4호선은 파업과 관계없이 정상 운행한다.

공사는 이와 함께 관제와 전기, 신호, 차량 등 7개 기술 분야 필수인력 1천14명과 비조합원 등 자체인력 512명, 외부인력 780명 등 비상가용인력 2천306명을 전원 현장에 투입할 방침이다.

한편, 현재 부산지하철 노사는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채용 규모와 임금인상률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한해 300억원 가량 발생하는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해 742명 채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공사는 497명으로 맞서고 있다.

또, 노조는 4.3%의 임금 인상을 요구한 데 반해 공사는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노사는 지난 4일 오후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동쟁의 조정 절차를 거쳤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앞서 지난달 11일부터 사흘 동안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를 벌여 81.5%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노사는 오는 9일 오후 3시 금정구 노포기차량기지창에서 마지막 협상을 벌인다.

노조는 최종 교섭마저 결렬되면 같은 날 오후 7시 30분 조합원 비상총회를 연 뒤 10일 새벽 첫 전동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