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야권 5당파 아베 내각 불신임안 중의원서 부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일본 야당이 25일 중의원에 제출한 아베 신조 총리 내각의 불신임안이 부결됐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입헌민주당 등 일본 야권 5당파는 이날 아베 신조 총리 내각의 불신임 결의안을 중의원에 제출했으나 자민·공명 양당과 유신회 등 의석수 우위를 바탕으로 한 여권이 부결시켰다.

야권 5당파는 정기국회 회기 종료를 하루 앞두고 낸 결의안에서 "국민 생활에 직결되는 연금, 소비세 증세에 대한 아베 정권의 대응은 무책임하고 불성실하기 짝이 없다"고 주장했다.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 대표는 "아베 내각이 의회제 민주주의를 바닥부터 파괴하고 있는 상황을 도저히 좌시할 수 없다"며 아베 총리를 비판했다.

아베 내각의 불신임 결의안은 이날 중의원 본회의에서 여당 자민당과 연립여당 공명당 등의 반대로 부결됐다.

내각 불신임 결의안은 출석 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되는데, 중의원은 연립정권을 이루는 자민당(283석)과 공명당(29석)이 전체 의석(465석)의 3분의 2가 넘는 312석을 차지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가결 가능성이 없는데도 야당이 불신임 결의안을 제출한 것에 대해 다음달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야권의 공동투쟁 전선과 현 정권과의 대결구도를 부각시키는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전했다.

야권 5당파는 전날에도 법적 구속력이 없는 아베 총리 문책결의안을 여당이 장악하고 있는 참의원에 제출했으나 부결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