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중국서 만든 5G장비 미국내 사용금지 검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서 만든 차세대무선통신 5G 장비를 미국 내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럴 경우 통신장비의 공급사슬이 변하게 되는데 미국 정부는 중국을 제외한 한국, 일본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로 투자처를 전환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JS)은 23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 관리들이 미국 내 통신장비 제조업체들에게 미국 수출용 하드웨어를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 제작·개발할 수 있는지를 물어봤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이 거론한 장비 목록에는 휴대전화 기지국 전자기기, 라우터,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기기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지능형 부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WSJ은 그동안 미국 관리들이 중국 정부가 통신장비에 보안을 뚫을 약점을 몰래 심어 정보수집과 원격조정을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해 왔다고 전했다.

앞서 미 백악관은 지난달 사이버안보 위협을 이유로 일부 외국산 네트워크 장비와 서비스를 제한할수 있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150일 이내에 시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WSJ은 백악관이 현재 중국에서 제조되는 상품을 중국 밖에서 만들도록 하려고 투자처를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들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가 미국 내에서 중국산 5G 장비 사용을 제한할 경우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다음으로 큰 핀란드 노키아와 스웨덴 에릭슨도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