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민 반대 '범죄인 인도 법안' 처리 무기한 연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6-15 17:39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캐리람 홍콩 행정 장관 15일 기자회견 "법안 처리 보류"
"시민 사회와 소통하고 더 많이 들을 것, 법안 철회는 아니야"

(사진=연합뉴스)

 

100만 홍콩 시민이 시위를 벌이며 반대했던 ‘범죄인 인도 법안’의 처리가 연기됐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15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지난 이틀 동안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한 결과 ‘범죄인 인도 법안’ 처리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람 장관은 이번 법안 개정의 발단이 됐던 홍콩인 살인사건 피의자에 대해 타이완 사정 당국인 범죄인 인도 요청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법안의 통과가 더 이상 시급하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시민 사회와 소통하고 더 많이 들을 것”이라며 “홍콩 행정당국은 법안에 대한 의견을 열린 자세로 경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범죄인 인도 법안‘의 2차 심사를 중단할 것이며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데 있어 시한을 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시위에 나선 홍콩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반면 이번 조치가 법안의 완전한 철회는 아님을 분명히 했다. 법의 허점이 있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는 법안 철회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최근 100만 홍콩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해 법안 처리에 반대한 것을 놓고 “관리들이 이견을 좁히기 위해 노력했다”면서도 “부적절한 조치로 최근 2년간 비교적 조용했던 홍콩에서 큰 갈등이 발생헀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람 장관은 사임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슬퍼했는데, 나 역시 슬픔과 아쉬움을 느꼈으며 성실하고 겸허하게 비판을 받아들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