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의 새로운 각축장으로 떠오른 홍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6-14 15:3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美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 제출로 中 압박
중 관영매체 홍콩 지지하는 미국 맹비난

(사진=연합뉴스)

 

'범죄인 인도 법안'을 놓고 연일 시민들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홍콩이 미·중 양국의 새 각축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는 미국 의회 의원들이 앞장섰다. 공화·민주 양당의 상·하원 의원 10명이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을 13일(현지시간) 제출했다고 로이터·AFP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 법안은 '1992년 홍콩법'에 따라 중국 홍콩특별행정구가 받는 특별대우가 정당한지 평가하기 위해 매년 국무장관에게 홍콩의 자치권을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997년 홍콩 반환을 앞두고 제정된 미국의 홍콩법은 미국이 비자나 법 집행, 투자를 포함한 국내법을 적용할 때 중국보다 홍콩을 특별대우 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새로운 법이 통과될 경우 미국 국무장관의 판단에 따라 지금까지 홍콩이 누려왔던 특별대우가 없어지도록 제한한 것이다.

이 법안은 또 미국 대통령으로 하여금 반(反)중국 서적을 판매했다 실종된 홍콩 출판업자 등 홍콩인 납치 사건 책임자를 확인하는 한편 이들을 제재하도록 하고 있으며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에 대응해 미국의 시민과 사업을 보호할 전략 전략 발표를 요구토록 하고 있다.

미 의회가 중국에 대한 공세를 이어간 가운데 중국 매체들은 홍콩의 대규모 시위를 비판하며 미국이 배후에 있다고 주장했다.

국수주의적 성향의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3일 사설에서 범죄자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홍콩인들의 시위를 미국이 선동하고 있다며 중국을 비판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겨냥해 일부 미국 의원들이 '막돼먹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의원들은 통제되지 않는 거리폭력 정치 운동으로 홍콩을 혼란에 빠뜨리기를 원하는 검은 속셈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을 향해 "어떠한 형태로든 홍콩의 일과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