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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스포츠 정상화, 근본적인 문제는 학교 안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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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회는 공부하는 선수, 운동하는 학생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학교스포츠 정상화 권고안을 내놓았다.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학교 차원의 변화가 필수다.(사진=연합뉴스)

 

결국 답은 학교 안에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회는 4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교스포츠 정상화를 위한 제2차 권고안을 내놓았다.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 체육특기자 제도 개편, 학교운동부 개선, 학교운동부 지도자 개선, 일반학생의 스포츠 참여 확대, 전국스포츠대회 개편 등 여섯 가지 내용을 담은 권고안을 관통하는 내용은 현재의 학교체육이 비정상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학생 운동선수는 학업을 등한시하고, 일반 학생은 운동을 등한시하는 현행에서 벗어나 공부하는 운동선수, 운동하는 일반학생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현재 사실상 학업을 포기한 채 운동에 매진하는 선수들에게 운동 시간을 줄이고 대신 학교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제도 개선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기획재정부 등에 주문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 등과도 협의를 통해 현행 성적 위주의 운동선수 진학시스템 개선도 권고했다.

여기에 과도한 성적지향주의에서 벗어나기 위해 합숙을 전면 금지하고 지도자 불법 찬조금 위반 시 해당 지도자의 자격을 박탈하고 해당 팀의 대회 참가를 제한하는 등 강도 높은 개선안도 예고됐다. 현재 불법 찬조금이 성행하는 근본 취지인 불안정한 지도자 처우 개선을 위한 예산 지원의 목소리도 담았다.

반대로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운동을 등한시하는 학생을 위한 개선안도 주문했다. 교내 스포츠클럽을 확대하고 다양한 대회 참여 기회를 주는 등의 스포츠를 통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차원의 개선뿐 아니라 학생 선수와 지도자, 학부모 등 스포츠 현장의 변화까지 광범위하게 주문한 스포츠혁신위의 권고안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스포츠계, 특히 학교 스포츠 현장에서는 반발이 심하다.

현재 경기력 위주의 학생 운동선수 진학제도의 개선이 따르지 않는 이상 합숙소 폐지, 훈련시간 감소 등은 경기력 및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주중 대회 폐지 등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권고라는 지적이 나오는 실정이다. 말 그대로 현장의 목소리가 외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엘리트 선수뿐 아니라 일반 학생의 체육 활동 참여에서도 문제는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엘리트 선수가 아닌 일반 학생의 체육활동 요구에도 남성 교직원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탓에 교내에서 원하는 만큼의 체육 활동이 이뤄지지 않는 사례 등이 나오고 있다는 점도 현실적인 문제다. 최근 인천에서 발생한 스포츠클럽 교통사고 역시 교내에서 충분하게 소화되지 않는 일반 학생의 체육활동 요구를 학교 외부에서 해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인재(人災)였다.

모든 문제는 결국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다. 진학을 위해 공부를 등한시하고 운동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이들도, 진학을 위해 운동을 등한시 하고 공부에 모든 것을 쏟을 수밖에 없는 이들도 모두가 학생이다. 결국 학교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탓에 혁신위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공부하는 선수, 운동하는 학생’이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다. 학교가 바뀌어야 문제가 해결된다.

현재 스포츠혁신위는 민간 중심으로 구성됐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 교육부, 여성가족부의 차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됐다.

특히 교육부와 기획재정부도 포함된 만큼 과감한 변화를 위해서는 이 두 부처의 적극적인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스포츠혁신위의 파격적인 권고안이 그저 말 뿐인 허울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정책적인 결단과 각 대학의 실행, 그리고 기획재정부의 예산 지원 등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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