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장관 "비핵화 위한 외교적 노력 적극 뒷받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美국방대행 "외교로 비핵화 달성가능…北, 여전히 극도의 위협"

정경두 국방장관 자료사진. (자료사진=연합뉴스 제공)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일 "대한민국 안보를 담당하는 국방장관으로서 빈틈없는 연합방위 태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 연설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외교적 해법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 노력을 통해 절대 걷히지 않을 것 같았던 전쟁의 먹구름 속에서 희망의 빛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 합의 틀을 언급하면서 "북한에게 평화와 번영의 밝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하노이 회담'이 비록 합의에 이르지 못한 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두 정상은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고, 원하는 바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며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다"며 "그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우리는 '한반도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협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열린 아시아안보회의 '본회의1' 연설을 통해 "외교를 통해서도 한반도의 'FFVD' 달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새너핸 대행은 그러나 "북한은 이 지역의 동맹국과 미 영토, 우리의 전방 배치 부대를 확실하게 공격할 수 있는 지점에 근접해 있다"며 "북한은 여전히 극도의 위협으로 계속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등 북한의 군사적 위협도 부각했다.

섀너핸 대행은 미국이 한국에 2만8천여 명의 미군과 항공전력, 사드포대 등을 배치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섀너핸 대행은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유엔안보리 결의 이행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고 답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적절한 딜'이 무엇인지를 묻는 말에 대해서는 "외교정책이 실패했을 경우에 대비해 준비태세를 갖추고, (대북) 제재를 집행하고 한국, 일본 등 협력국들과 함께 적절한 대응 태세를 갖추는 게 저희 (국방부의)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