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자원순환센터' 갈등 소통으로 해결하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상1층, 지하 2층 시설 계획 바꿔 전면 지하화
지상에는 운동장등 체육시설 갖추기로

은평구 광역자원순환센터 투시도, 재활용 분류 시설이 전면 지하에 설치되고 지상에는 체육시설이 활용된다.(그래픽=은평구 제공)

 

서울 은평구가 인근 서대문구, 마포구의 재활용 폐기물까지 처리하는 광역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기로 했지만 해당시설이 경기도 고양시와의 경계지점에 위치할 예정이어서 인근 고양시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되는 등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은평구는 16일 자원순환센터 건립시 환경영향 등을 우려하는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전달과 설득을 위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바로 알기' 소통으로 모범적인 시설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은평구는 2년전부터 고양시와의 경계에 인접한 진관동 76-40번지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2층 구조로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인근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약 99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면 지하화하기로 했다.

그럼에도 광역자원순환센터가 은평구와 고양시의 경계지역에 들어서게 됨에 따라 고양시와 고양시민들의 반발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은평구 광역자원순환센터는 은평뉴타운과는 700m 떨어진 반면 고양시 지축택지개발지구와 350m, 삼송택지개발지구와 6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이에 은평구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지관동 40개 아파트 단지 중 20여 개 단지를 찾아 주민설명회를 갖는 등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과 고양시 시의원이 단상 점거를 시도하는 등 갈등과 마찰은 현재 진행형이다.

난항에도 불구하고 은평구는 광역자원순환센터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진실을 알리는 작업을 꾸준히 해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은평구가 '바로 알기'에 중점을 두는 부분은 광역순환자원센터가 서울시의 다른 광역소각장이나, 고양 소각장 등 다른 시설에 비해 주거지나 학교와 충분한 거리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또 현대화된 재활용선별시설로 건립되어 자동선별시스템과 악취방지시스템이 갖추고 작업과정이 지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폐기물이 쌓여 있는 모습은 볼 수 없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은평구는 당초 계획을 변경해 시설을 완전 지하와 하고 지상에는 주민들을 위한 축구장 등 체육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은평구가 주민들에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역자원순환센터를 지으려는 이유는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서다.

지난해 4월 중국의 재활용품 수입금지 조치로 재활용품 처리의 어려움이 생겼고 은평구는 다른 지역보다 폐기물처리시설의 부족으로 자체 처리비율이 37%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은평구는 항상 다른 지역에 있는 처리시설에 비용을 주고 폐기물을 처리해왔지만 다른 지자체들도 폐기물이 넘쳐나 쓰레기를 감당할 수 없어 쌓아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자환순환시설에 대한 기피 현상은 은평구와 고양시만의 일은 아니다. 경남 김해, 충북 청주 등에서도 소각장이나 폐기물 처리장 건립 등을 두고 해당 지자체와 인접 시.군 주민들의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이에 따라 해당 지자체 뿐만 아니라 광역 시도나 중앙정부 차원에서 자원순환시설 설치 등을 놓고 벌어지는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는데 중재자, 조정자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