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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 버스요금 인상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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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랑공영차고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서울시는 버스노조의 파업 움직임과 관련해 버스요금을 올릴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김의승 서울시 대변인은 13일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가진 일문일답에서 "서울시는 버스 요금 인상요인이 없는데 경기도에서 필요하다고 해서 시민의 부담을 늘릴 순 없다. 명분도 없이 어떻게 요금을 올릴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주 52시간 도입을 착실히 준비했고, 이미 업계 최고 수준 처우를 갖췄다"며 "다른 시도 버스 노조에서는 서울시처럼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서울시 버스노조의 임금단체협상 요구가 경기도 등 타 시도에 비해 강하지 않다는 점을 거론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서울시 버스노조는 ▲완전한 주 45시간제 ▲63세로 정년 연장 ▲자녀 학자금 지급 등 3가지 요구조건을 놓고 시와 협상을 진행중이다.

주 45시간으로의 노동시간 단축은 서울시와 버스노조 양측 모두에게 입장차가 큰 첨예한 쟁점은 아니다. 서울시 버스 기사의 근로시간은 이미 주당 평균 47.5시간으로 줄어든 상태로 전국에서 근무여건이 가장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노조에서는 출퇴근시간대 증차 때문에 격주 단위로 5시간씩 추가 근무하게 되는 시간 만큼 줄이되 급여는 삭감하지 말고 현행대로 지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는 노조의 요구를 어느 정도 선에서 수용해야 할 지 고민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 중 시의 입장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재 시한인 14일까지 최대한 노사간 협상을 타결해 파업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어서 현재로서는 파업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도권이 통합환승제로 묶여 있기 때문에 경기도만 단독으로 요금을 올릴 수는 없다는 경기도 주장에 대해 서울시는 '이미 환승에 따른 사후정산 시스템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경기도에서만 요금을 올려도 사후정산을 통해 경기도의 몫을 계산할 수 있다'고 반박한다.

경기도 단독으로 요금을 올리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정부에서도 근로조건 개선과 급여보전을 위해 버스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이상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요금을 올리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12일 버조파업 대책을 논의한 자리에서 "현실적으로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며 지방자치단체에 버스요금 인상의 명분까지 제공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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