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버'하는 직장인에게 권하는 '회사 가기 싫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컷 리뷰]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사진=방송화면 캡처)

 

"아, 정말 회사 가기 싫다."

나도 모르게 튀어나온 속마음 "회사 가기 싫어." 깊은 한숨과 함께 회사 가기 싫다고 말하는 3년 차 사원 이유진(소주연 분)의 마음이 곧 내 마음이고 모든 직장인의 마음일 것이다. 약육강식의 치열함이 살아있는 회사에서 '존버'(끈질기게 버티기)해야 하는 직장인과 정글 같은 회사에 입성한 신입사원, 회사도 일도 싫은 직장인에게 KBS2 '회사 가기 싫어'를 권해 본다.

직장인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인 '네'에도 직장인의 희로애락과 생존의 기술이 담겨 있다. 순간적인 상황 판단을 통해 '넵', '넴', '넹', '네네' '네넵' 등 '네'의 변주를 통해 매일을 살아가는 게 직장인이다. KBS2 새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연출 조나은·서주완, 극본 박소영·강원영)는 회사 생활을 구석구석 파헤치며 '꿀팁' 전수와 함께 힘겨운 직장인을 위로한다.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사진=방송화면 캡처)

 

지난 9일 방송된 1화 '부장의 자리엔 졸대가 관통하지 않는다' 편에서는 '회사 가기 싫어'의 무대가 되는 회사 한다스와 한다스 직원들을 소개했다.

사무실에 퍼져 있는 선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박상욱 과장(김중돈 분)이 내뱉은 "회사 생활에 라인 정리가 얼마나 중요한데"라는 말은 회사 내 서열의 중요성과 이른바 어느 '라인'을 탈 것인지의 의미도 담고 있다. 부장의 과거 반짝이던 시절의 거짓과 진실이 섞인 이야기를 들어주고, 부장의 물주먹에도 마치 장풍을 맞은 것 마냥 "아프다"라고 말해야 하는 존재가 직장인이다.

'회사 가기 싫어'는 다큐멘터리를 주로 제작해 온 연출자의 실험 정신이 가득한 드라마다. 드라마 중간에 마치 다큐멘터리에서나 볼 법한 인터뷰 화면이 삽입된다. 갈등과 분노, 어처구니없는 순간마다 인터뷰를 넣음으로써 직장인의 속마음을 세밀하게 들여다본다.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사진=방송화면 캡처)

 

또한 드라마 중간에 나오는 내레이션과 정보성 CG 화면은 마치 '동물의 왕국'마냥 생존 경쟁으로 하루하루 피 말리는 직장인과 신입들에게 소소한 웃음과 직장생활의 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GD'(꼰대의 앞글자를 따서 순화한 요새 말)처럼 급여체(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직장인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자막 안내도 종종 나온다.

'회사 가기 싫어'는 현실 세계와 드라마를 교묘하게 이어내며 현실에 한 발자국 다가가려 한다. 극 중 초고속 승진의 대명사인 강백호 차장(김동완 분)의 승진 과정을 이야기하는 장면에서 국정농단의 주인공 최순실 씨가 등장한다. 청와대 인사개입 정황이 담긴 최 씨의 수첩이 '한다스' 제품인데, 이를 방송에 노출시켜 이른바 '완판신화'를 만든다는 내용이다.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사진=방송화면 캡처)

 

이처럼 '회사 가기 싫어'는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그리고 여기에 가미된 약간의 B급 감성으로 극의 재미를 더한다.

'음식 먹으면서 쩝쩝거리며 트림까지 하는 상사 어떡하죠?'라는 직장인의 고민에 '상사 얼굴에 구토를 하세요'라는 현실에서 실행할 경우 참사를 부를 수 있는 팁도 전수해주지만, 적어도 '내가 곧 너이고, 너가 곧 나'라는 말처럼 직장인인 나를 대신해 속 시원히 말해주는 부분도 있다.

KBS2 드라마 '회사 가기 싫어' (사진=방송화면 캡처)

 

직장인의 모든 고민과 애환이 해결되는 날은 안 올지 몰라도, 적어도 '나도 그래', '너도 그렇구나'라는 공감은 작은 위로나마 안겨줄지 모른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직장인에게, 오늘도 '존버정신'으로 살아가는 직장인에게 '회사 가기 싫어'는 공감과 위로를 전해줄지 모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