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소비자들은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농식품의 구매를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하고 건강을 고려해 귤·도라지·해조류 등의 소비를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외식을 줄이는 대신 집밥에 대한 수요가 높고 건강과 관련된 농식품 정보 제공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이 27일 발표한 '미세먼지 증가 시 농식품 구매 변화'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미세먼지 발생 시 구매장소를 바꾸겠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21.7%로 조사됐다.
이들이 선호하는 장소는 대형마트(54.7%), 온라인(20.5%)이고 선호하지 않는 장소는 전통시장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9.5%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할 때 구매를 늘리는 품목은 돼지고기·귤·도라지·해조류 등으로 나타났다.
호흡기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귤(20.5%)·도라지(11.0%)·해조류(10.5%) 등은 구입을 늘린다고 응답했다.
돼지고기(22.8%)의 경우 미세먼지 배출과 관련해 과학적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수요는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을 줄이겠다는 의견이 48.8%로 소비자의 약 절반 정도가 외식을 줄인다고 밝혔다.
외식을 줄일 경우 배달음식(18.9%), 즉석조리식품(6.2%) 보다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응답이 7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미세먼지 증가 시 호흡기질환 예방 등 건강에 관련된 농식품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로는 호흡기 질환 등 건강위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농식품(48.6%),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농식품(24.5%), 면역력 저하 방지 농식품(14.1%) 등으로 건강 관련 정보에 관심이 높았다.
또 미세먼지 정화식물(13.7%) 등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농촌진흥청이 지난달 15일 소비자패널 15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60%(930가구)이고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3%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미세먼지에 따른 피해 해소에 도움을 주는 농식품의 기능성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미세 먼지 피해를 경감시키는 농식품 정보제공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