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국거래소 증권정보포털 '스마일', 국내 대표 투자정보포털로 진화 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거래소 '스마일', 코스닥상장기업 투자정보 제공 인프라로 지난해 5월 출범
올해 1월부터 투자분석정보 서비스 추가 제공
리스크 관리, 잠재가치 평가 및 시장 예측 등 고급 투자분석정보 서비스로 확대 예정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증권투자정보포털 '스마일'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NOCUTBIZ
한국거래소가 운영 중인 증권정보 종합포털 '스마일'이 코스닥시장에 대한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수준을 뛰어넘어 고급 투자분석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종합 투자정보포털로 진화를 시도한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1월 16일부터 증권정보 종합포털 '스마일'이 투자 판단에 유용한 보다 다양한 콘텐츠와 고급투자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투자분석정보' 서비스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 한국거래소 상장기업 정보를 한눈에... 증권정보포털 '스마일'

'Securities Market Information Library of Exchange'의 약자인 스마일(SMILE)은 유가증권시장에 비해 상장기업 정보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코스닥시장의 정보제공을 활성화하기 위한 증권투자정보 인프라로 지난해 5월 출범했다.

기업분석보고서를 비롯해, 거래정보와 공시정보, 재무제표 등 이전까지 여러 사이트에 분산돼 있던 상장기업 투자 관련 시장정보를 한 곳에 모아 원스톱 서비스하고 있다.

먼저 '기업분석리포트' 는 신규 상장기업 분석보고서와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 코넥스 KRP 분석보고서 등 투자판단에 도움을 줄수 있는 코스닥과 코넥스 상장기업 분석보고서를 종목별, 기간별로 제공한다.

'기업종합정보' 서비스는 상장기업 개요나 재무·사업내용 등과 같은 기본정보는 물론,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시장경보 관련 정보와 투자유의가 필요한 상장기업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공시·뉴스'는 상장기업에 대한 공시와 뉴스 정보를 종목별로 제공하고, '사이트 라이브러리'는 투자자에게 필요한 웹포털과 링크 아이콘을 안내한다.

또 '전종목 시세판'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모든 종목의 실시간 현재가 정보를 업종별로 안내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스마일' 이 제공하는 증권투자정보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 고급 투자분석정보 서비스 1월부터 추가 시행, 국내 대표 종합 투자정보포털로..

1월부터 스마일이 새롭게 제공하는 '투자분석정보'는 기관과 외국인 등 전문투자자에 비해 데이터 분석능력이 열세에 놓여있는 일반투자자들에게 고급 투자분석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첫 시도다.

해외거래소들은 이전부터 다양한 가공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국거래소는 원시데이터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고 가공분석정보가 빈약했던게 현실이다.

독일거래소나 미국 나스닥 등 유수의 거래소들은 고유의 광범위한 호가 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있는 분석정보 서비스를 구축해왔다.

한국거래소가 새롭게 선보인 투자분석정보는 거래정보와 기업분석 정보, 기타 참고정보 등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며, 총 20개 정보를 제공한다.

먼저 '거래정보'는 상장종목의 거래정보를 활용해 종목간 가격유사도와 거래량 가중평균가격 추이 등을 분석해 제시한다.

'기업분석정보'는 상장기업 재무정보에 기반한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해 ▲실적개선 랭킹▲초과이익 지속성▲매출액 및 총자산 이익변동성 등 기업가치 판단에 참고할 수 있는 주요 재무지표를 제공한다.

'기타 참고 정보'는 기업의 주요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픽 자료 등 다양한 투자 참고정보를 선보인다.

이같은 '투자분석정보' 서비스는 정보 접근성이 낮은 일반투자자들에게 고급 투자정보를 제공해 전문투자자와의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이른바 '묻지마 투자' 관행을 지양하고 합리적 투자 분위기를 정착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지속적인 콘텐츠 보강을 통해 '스마일'을 국내 대표 종합 투자정보포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리스크 관리나 잠재적 가치 평가 및 시장예측 등에 활용 가능한 고급 투자분석정보를 순차적으로 제공하고,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와 중소형종목 분석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