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어떤 상황에서도 북미 협상 재개 위해 노력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北 '비핵화 협상 중단 고려' 발언 파장
靑, 일단 예의 주시하며 북미협상 재개 촉구

(일러스트=연합뉴스)

 

청와대는 북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는 것도 고려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는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 수석은 15일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이같이 밝혔다.

또 한정우 부대변인도 "최선희 부상의 발언만으로 현 상황을 판단할 수는 없다"며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최선희 부상은 평양에서 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하노이 회담에서 미국이 제기한 요구에 양보할 의사가 없고, 이런 식의 협상에 참여할 의사도 없다"고 말했다고 러시아 타스 통신과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최 부상은 회담 결렬 책임을 미국에게 돌리며 "미국이 지난달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황금 같은 기회를 날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달 28일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확대회담에서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적대감과 불신의 분위기를 조성했고 이로써 두 정상의 건설적 협상 노력을 방해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또 최 부상은 북한 지도부가 미국과의 협상과 미사일 발사 및 핵실험 중단 조치를 지속할 지 여부에 대해 곧 결정할 것이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 결렬에 따른 향후 계획을 담은 공식 성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