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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소비, 매해 1분기 바닥찍어…재화소비는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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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BOK이슈노트' 수록 연구보고서
"연초 설명절 효과가 상이하게 작용하는 데 기인"
"서비스소비 증가율, 소비자심리지수와 큰 연관성"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소비와 재화소비 간 계절적 변동 양상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소비자심리지수와의 연관성은 서비스소비 쪽이 재화소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은행 조사총괄팀 김태경 과장 등이 이슈노트에 게재한 '대규모 자료를 이용한 월별 서비스소비 추정 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비스소비는 재화소비와 뚜렷이 구분되는 계절적 패턴을 보인다.

연구팀은 서비스업생산지수 상의 58개 세분류 자료를 이용해 월별 GDP 서비스소비 실적치를 추산했다. 월별 GDP 재화소비는 소매판매액지수를 활용했다.

비교결과 서비스소비는 매년 12월쯤 크게 증가한 후 다음해 1~3월 큰 폭의 조정을 거쳐 다시 완만한 증가흐름을 반복했다. 반면 월별 재화소비는 4월쯤 연중 최저 수준을 기록한 후 다음해 1월까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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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연초 설 명절 등의 효과가 서비스 및 재화 소비에 상이하게 작용하는 데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통상 명절은 음식료품 등의 비내구재 소비에는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나, 음식숙박 서비스 수요가 감소하면서 관련 서비스업에는 감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동성 측면에서 서비스소비는 재화소비에 비해 전년동월 대비 증가율의 표준편차가 3분의 1 수준으로 안정된 모습이었다. 이 차이는 비교적 가격수준이 높은 내구재소비의 변동성이 큰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연구팀은 판단했다.

소비자심리지수와의 관계는 서비스소비가 훨씬 밀접했다.

2013년1월∼18년9월 중 전년동월 대비 소비증가율과 소비자심리지수 사이의 상관관계에서 서비스소비 증가율은 소비자심리지수와 공행(co-movement)하는 모습이 상대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났다. 서비스소비의 등락폭도 심리지수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 연관성이 보다 높은 것으로 추정됐다.

 

반면 소매판매액 증가율은 지표간 변동 방향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아 연관성이 불분명했고, 변동성 측면에서도 소매판매는 소비자심리지수보다 등락폭이 컸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경기흐름과 관련성이 큰 것으로 추정되는 음식·숙박, 여객운송, 사업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업종을 중심으로 서비스소비가 소비자심리지수와 보다 높은 연계성을 나타내기 때문"으로 판단했다.

이어 "소비심리 변동이 민간소비에 파급되는 경로로서 서비스 업종이 일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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