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 생산 전국 모두 증가…소비는 희비교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난해 16개 시도에서 모두 늘어…소매판매는 절반 가까운 시도에서 감소세

 

지난해 서비스업 생산이 전국 모든 시도에서 증가세를 보였지만, 소매판매는 조선업 구조조정을 겪은 울산을 필두로 절반 가까운 시도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통계청이 14일 발표한 '2018년 4분기 및 연간 시도 서비스업생산 및 소매판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서비스업생산은 전년동분기대비 16개 시·도에서 모두 증가했다.

특히 인천(4.5%)은 운수·창고(8.6%), 예술·스포츠·여가(13.1%) 등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전 지역 가운데 가장 증가폭이 컸다.

이전 분기 감소세에서 반등에 성공한 충남(2.9%)이나 보건·사회복지(7.7%), 운수·창고(5.9%)가 크게 성장한 부산(2.7%)도 증가폭이 컸다.

4분기 소매판매는 전년동분기대비 9개 시·도에서 증가했고, 7개 지역에서는 감소했다.

조선업 구조조정 및 자동차 부진 등을 겪고 있는 울산(-2.8%)은 지난해 1분기 2.2% 성장에 성공했지만, 이후 3분기 연속 소매판매가 계속 감소했다.

이처럼 전국에서 가장 소매판매 감소폭이 컸던 울산에 이어 대전(-2.2%), 충남(-1.3%), 경북(-1.3%)도 크게 감소했다.

반면 제주(10.4%), 서울(3.7%), 인천(3.0%) 등은 면세점, 승용차·연료소매점 등에서 판매가 늘어 증가세를 보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