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말기획⑥] 이전지 주민 지원 계획 마련 등 후속 작업은 속도도 못내

대구CBS는 2018년 주요 이슈를 되짚어보는 연말기획 보도를 마련했다. 31일은 마지막 순서로 지지부진한 대구공항 통합 이전 문제를 짚어봤다. [편집자 주]

[아듀 2018] 청주 연말결산
① TK 1당 체제 깬 6·13 지방 선거
② 부동산 규제 속 '나홀로 상승하는 대구 아파트'
③ 행정소송까지 간 '영풍 석포제련소' 사태
④ 새마을운동 '빛과 그림자'
⑤ 부정비리로 얼룩진 대구은행의 수난사
⑥ 지지부진한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업

 

대구 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 답보 상태이다.

국방부가 지난 3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등 2곳을 이전 후보지로 선정한 지 9개월여가 지났지만, 이전지 주민 지원 계획 마련 등 후속 작업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방선거 일정과 국방부 장관 교체 등으로 속절없이 시간만 흘러갔다.

대구시와 국방부가 K2 군 공항 이전 사업비를 두고 견해차를 보이는 것도 악재다.

대구시는 이전 사업비로 5조7천여억원을 제시했지만, 국방부의 기대치를 크게 밑돈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3조원까지 사업비가 차이가 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등 사업비 산정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사업비는 최종 부지를 선정하고 실시설계를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며 "후보지 2곳을 놓고 산정하는 건 무리이고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군위군과 의성군이 동의한 이전 지원비 3천억원으로 주민 지원 계획을 수립한다는 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치고 주민 투표로 최종 부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항 이전지를 하루빨리 확정한 뒤 사업비를 따져보고 조달 방안을 만들자는 게 대구시의 요청이다.

하지만 국방부가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과연 공항 통합 이전에 의지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공항 통합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등 해묵은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 운동본부'는 시민 70% 이상이 민간 공항 존치를 원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군 공항만 옮겨야 한다며 세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참여하면서 정치적인 공방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권영진 시장은 "군 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2020년 총선을 향한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에는 부산과 울산, 경남이 김해공항 확장안에 반대하며 가덕도 신공항 추진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대구의 미래를 좌우할 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 여러 암초를 만나면서 대구시가 올해 목표로 했던 이전 부지 선정은 해를 넘기게 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