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텃밭' 동해안 지역 정치지형 '재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말기획①]6개 시·군 중 기초단체장 4명 기소…재판 결과 관심

강원영동CBS는 연말을 맞아 3차례에 걸쳐 올 한해 영동지역의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첫 번째 순서로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보수 텃밭'이라고 불리던 동해안 지역에도 '민주당 바람'이 거세게 일면서 재편된 정치지형을 짚어봤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보수 텃밭' 동해안 지역 정치지형 '재편'
(사진=자료 사진)

 

지난 6·13 지선 결과 동해안 6개 시·군 중 3곳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돼 정치지형의 지각변동이 이뤄졌다.

우선 자유한국당 현직 시장과 군수가 출마한 속초시장, 고성군수 선거에서는 각각 민주당 후보인 김철수 시장과 이경일 군수가 당선을 거머쥐며 보수의 아성이 무너졌다

삼척시장도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김양호 현직 시장이 61.8%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무난히 재선에 성공했다.

전 시장의 3선 연임으로 무주공산이었던 강릉과 함께 현역 군수가 출마한 양양지역에서는 보수가 수성했다.

'포스트 올림픽 시대'를 맞이하는 강릉시장 선거는 거센 민주당 바람 속에서 한국당 김한근 후보가 힘겨운 승리를 거두며 민선 이후 줄곧 보수당 후보가 입성했다. 양양군수 선거도 한국당 김진하 군수가 뒷심을 발휘하며 재선을 지켜냈다.

영동지역에서 가장 박빙의 승부가 예상돼 선거 초반부터 최대 격전지로 불렸던 동해시장 선거는 현직 시장으로 한국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심규언 후보가 당선됐다.

결국 6·13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운 정치구도를 형성한 동해안 주민들이 기존 보수에서 새로운 변화를 택한 것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구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치를 갈망한 동해안 주민들의 선택이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을 지 민선 7기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때보다 높은 분위기"라고 전했다.

(사진=자료 사진)

 

하지만 동해안 6개 시·군 기초단체장 중 4명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은 김철수 속초시장과 이경일 고성군수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지난 7일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시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 방송토론회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하지만 김 시장이 속초시 기획감사실장과 부시장으로 재직하면서 부하 공무원을 동원해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당원을 모집하게 한 혐의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 군수는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지인 A씨를 통해 10여 명의 선거운동원에게 법정금액 이외의 금품을 전달한 혐의로 지난달 두 차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와 함께 김진하 양양군수도 노인회원 180여 명에게 군청 예산으로 모두 1860여만 원의 돈을 지원한 혐의 등으로 지난달 30일 재판에 넘겨졌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심규언 동해시장은 지난 7일 가장 먼저 첫 재판이 시작돼 진행중이다. 심 시장은 민선 6기 초선 시장 재직 중 SNS에 업적을 과장한 동영상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6·13 지방선거 당시 현안사업에 대한 정당의 약속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기도 했지만, 지난 10일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선거법 위반 혐의는 아니지만 김한근 강릉시장도 지방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조만간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강릉시민행동과 함께하는 시민 등은 지난 10월 "김한근 강릉시장은 임기 첫날인 지난 7월 2일부터 그 이후 단행한 인사에서 지방공무원법을 위반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처럼 동해안 6개 시·군에서 5명의 시장·군수가 법정에 서거나 조사 대상에 올라 있는 만큼 새해까지 이어질 재판과 수사 결과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