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경남 방문에 힘 받는 김경수 '스마트 제조업 혁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 대통령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경남 제조 혁신 응원하고 적극 지원"

(사진=경남도청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을 찾아 제조업 혁신을 강조하면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르네상스' 정책이 힘을 받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제조업 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은 위기의 경남 경제를 살리기 위한 김 지사의 핵심 정책이다.

문 대통령의 경남도청 방문은 '복심'으로 불리는 김 지사가 제안한 '경남형 스마트공장' 정책을 정부 주도로 추진하고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실제 김 지사는 지난 8월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에게 "제조업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며 스마트공장 구축을 가장 큰 핵심으로 꼽았다.

김 지사는 "스마트 공장의 통계를 내보니 불량률이 대폭 줄어들어 경쟁력과 생산성이 올라가고 그러다보니 매출액도 증가한다"며 "공장 자동화로 고용문제가 걱정인데, 오히려 고용은 더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월과 9월 거제 방문에 이어 3개월 만에 창원을 찾아 김경수 도정의 스마트 공장 구축에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스마트 혁신의 첫 발을 내딛고자 한다"며 "경남과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을 이 곳에서부터 불러일으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며 "제조 혁신의 열쇠는 스마트 공장이며 혁신의 주체는 중소기업"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경남은 김 지사 취임 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4개년 계획을 수립해 제조혁신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며 "경남의 새로운 도약은 우리 제조업의 중심인 경남을 살리고, 한국 경제의 도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경남의 도전을 응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난달 발표한 조선업 활력 제고 방안과 오늘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이어 곧 내놓을 자동차 부품 산업 지원 대책도 경남 경제 발전에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경남도청 제공)

 


위기를 맞고 있는 경남의 주력 산업인 조선업과 자동자 부품 등 제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발벗고 지원에 나서면서 경남의 제조업 혁신 정책들도 탄력을 받게 됐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경남에서 스마트 제조혁신 정책을 밝힌 만큼 향후 정부의 스마트산단 구축 후보지가 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지난달 창원을 찾아 "경남은 조선·자동차·기계 3대 산업의 중심지이자 대한민국 제조업을 이끌어나가는 곳인 만큼 스마트공장 과 스마트산단 추진을 통한 제조업 혁신의 최적지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날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 개를 구축, 스마트 산업단지 전국 10곳 조성,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10만명 양성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6만 6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매출은 1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경남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000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 중소기업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전국 처음으로 지자체가 주도해 지역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도 출시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