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수원 잇는 GTX C노선도 예타 통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기 파주와 동탄을 잇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에 이어 양주와 수원을 잇는 C노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GTX C노선 건설 사업이 최근 재정당국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며 "민자 적격성 검토를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즉시 신청하고 내년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속 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된다면 GTX C노선은 이르면 2021년말쯤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총 사업비는 4조 3088억 원으로 책정됐다.

GTX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km 구간으로 정거장은 10곳이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한다.

가령 수원에서 삼성역까지는 기존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역은 74분에서 16분으로, 덕정에서 청량리는 50분에서 25분으로 각각 단축된다.

국토부는 당초 이 노선을 의정부∼금정 구간으로 계획했지만, 비용편익분석(B/C)이 낮게 나오자 노선을 양주와 수원으로 연장해 수익성(B/C 1.36)을 높였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GTX C노선은 일 평균 35만명(2026년 기준)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 2천대 감소되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 C노선은 양주와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을 비롯해 수원과 군포 등 수도권 남부 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예타를 통과한 GTX A노선은 이르면 올해 안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을 잇는 B노선은 아직 심의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