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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선박’ 등 친환경 조선강국 도약…정부 지원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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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조선사 등에 1조원 만기연장, LNG연료선 발주로 1조원 시장 창출

 

정부가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 추진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선 전환을 장려하는 등 친환경 조선강국으로의 도약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2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고, 이어 서울 코엑스에서 조선업계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상생협약식을 가졌다.

정부는 내년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조선사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시장을 창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NG연료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내후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를 의무화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민간의 도입 확대를 위해 노후선의 폐선을 통한 LNG연료선 전환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LNG연료선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 8천억원을 투입해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조선업계의 단기적인 활력 제고뿐만 아니라 중소 조선 및 기자재 업계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도 지원할 방침이다.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수소경제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내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 추진하는 방안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아울러 자율운항선박 기자재와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는 등 자율운항 시대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경쟁국에 비해 취약한 원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건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K-야드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업계가 당면한 금융 애로를 해소하는 방편으로 총 7천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 지원과 1조원 규모의 만기 연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금융 지원은 대형 조선업 3사와 관련 지자체, 정부의 공동출연을 통한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정부는 의미 부여했다.

정부는 조선 분야의 고용문제가 지난 9월부터는 회복세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안 좋은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고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 6월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연장하는 것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고용 회복을 위해서는 오랜 불황으로 악화된 조선산업에 대한 인식 개선이 급선무라고 보고, 신규 채용시 장려금 등의 지원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번 지원 방안은 중대형 조선사를 주요 정책 대상으로 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2016년 10월)과 조선산업 발전 전략(올해 4월)과 달리 중소 조선사 및 기자재 업체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우리 조선산업이 연말까지 약 1200만 CGT를 수주해 2014년 수주 실적에 근접하고, 내년 하반기 이후에는 본격적인 회복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면서 친환경체제 전환을 통한 조선업의 재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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