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첫눈 와도 靑 못나와…文 3.1 운동 100주년까지 잔류 요청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3·1운동, 임시정부 100주년에 역할 부탁
"내부에서는 탁 행정관 능력에 대한 평가가 더 높다"
현충일 기념식·도보다리 회담·교황청 행사·기자회견 "역시 탁현민"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반영해 정부 메시지를 적당한 장소에서 명확한 의미로 전달하는 뛰어난 기획력으로 평가받는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적어도 내년 초반까지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탁 행정관은 올해 6월 "맞지도 않는 옷을 너무 오래 입었고, 편치 않은 길을 너무 많이 걸었다. '잊혀질 영광'과 '사라질 자유'"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며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첫눈이 오면 놓와주겠다"며 사의를 반려했다.

당시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과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라는 정세 변화 속에 가을 남북정상회담 때까지는 탁 행정관의 뛰어난 기획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임 실장 뿐 아니라 청와대 내부에도 팽배했다.

하지만 9·.19 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도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 메시지를 적재적소에서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탁 행정관의 기획능력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여전히 감지된다.

특히 문 대통령 역시 탁 행정관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내년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준비하는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행사'에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탁 행정관에게 더 남아 3·1운동 100주년 기념식까지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 역시 "과거 불미스런 일들로 탁 행정관에 대한 호불호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내부에서는 그보다 능력에 대한 평가가 더 높다"며 청와대 내부 기류를 전했다.

앞서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임 실장도 "탁 행정관은 조금 더 자유로운 삶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데 제가 붙들었다"며 "조금 더 고생해달라고 만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탁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주요 행사와 의전을 총괄하며 뛰어난 기획력을 보여주며 "역시 탁현민이다"라는 호평을 받았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차였던 지난해 현충일 기념식에서는 국가유공자와 순국선열 유족들을 행사장 맨 앞줄에 앉게 하고 정치인들을 뒤에 착석하도록 해 국가행사의 본질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사진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지난해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과 올해 신년 기자회견 역시 탁 행정관의 아이디어에 따라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고, 문 대통령은 미리 취합된 질문지를 보고 답하는 과거 권위적인 국가 지도자보다는 소탈한 이웃집 아저씨와 같은 '소통하는 대통령'으로 국민에게 다가섰다.

특히 올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의 봄'을 예고하듯 '도보다리 회담'을 성사시켜 전세계의 관심을 끌었고, 당일 남북 정상 내외의 모습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 외벽에 빔 프로젝트로 이미지화해 북측을 놀라게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자료사진)

 

최근에도 탁 행정관의 기획력은 빛을 발해 지난달 17일 교황청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 후 문 대통령이 연단에 올라 기념 연설을 해 전세계 주목을 받는데도 기여했다.

지난 10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 후 연단에 올라 기념 열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또 같은달 20일 열린 경찰의 날 기념식 역시 과거와 달리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을 지낸 김구 선생을 역사 속에서 끄집어내 백범기념관에서 개최했고, 문 대통령은 경찰을 향해 "인권 보호와 공정한 수사로 김구 선생의 애민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탁 행정관은 과거 저서에서 여성을 비하하는 표현을 여러차례 사용해 여성단체와 야권에서 거센 사퇴 요구에 시달렸다. 이에 탁 행정관은 지난해 5월 페이스북에 "불편함을 느끼고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께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