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링 '팀킴'의 호소 "선수 생활을 걸고 용기를 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컬링 전 여자 국가 대표 팀 ‘팀킴’의 김초희(오른쪽부터), 김은정, 김선영, 김영미, 김경애가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김민정·장반석 감독 부부에게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교수님과 가족들이 우리나라 컬링을 이끌어가려는 것 같아요."

여자컬링 '팀킴'이 목소리를 냈다. "진실이 밝혀졌으면 한다"는 김선영의 호소문과 함께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김민정 감독 등으로부터 받은 부당한 대우에 대해 침착하게 설명했다.

'팀킴'은 지난 6일 대한체육회를 비롯해 경북도청, 경북체육회, 의성군청 등에 김경두 전 부회장과 김민정, 장반석 감독 부부의 부당한 대우에 대한 호소문을 보냈다. 폭언이 있었고,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했고, 금전적인 배분도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사적인 행사에 동원됐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장반석 감독이 반박했다. 부당 대우는 없었고, 상금 역시 공동으로 관리했다는 주장이었다.

결국 '팀킴'이 입을 열었다.

'팀킴'은 15일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두 전 부회장 가족의 부당한 대우에 대해 다시 한 번 설명했다.

김은정은 "참아온 부분이 많다. 올림픽 이후에도 우리를 힘들게 한 부분을 참아왔다. 기다리면 변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다시 우리를 이해해주지 않을까 고민도 하면서 시간이 늦어졌다"면서 "올림픽 후에도 전혀 바뀌지 않았다. 운동하기에 힘들어서 호소문을 냈다"고 말했다.

'팀킴'은 호소문을 통해 장반석 감독의 반박에 대한 다시 반박했다. 어린이집 행사, 평창 패럴림픽 성화봉송, 상금통장 등에 대해 장반석 감독의 주장을 일축했다.

특히 '팀킴'은 김경두 전 부회장 가족들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미는 "이런 사태가 계속 반복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한 명, 한 가족이 독식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은정도 "올림픽이 지나면서 가족끼리 한다는 답을 찾았다"면서 "확실해진 것은 선수들이 성장하고, 커 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 다는 것이다. 원하는 만큼 성장하면 그 이후 성장은 방해한다. 조직보다 선수들이 더 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아 그런 행동을 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국 컬링의 발전이 아닌 김경두 전 부회장 가족의 권력이 우선이었다는 주장.

김은정은 "교수님 가족들은 우리나라 컬링에 큰 역할을 하고 싶어했다. 자신들 뜻대로 컬링이 돌아가게 하고 싶어했다"면서 "선수들을 이용했다. 선수들의 정상을 막는 이유는 그 한 가지다. 모든 것이 욕심 때문이다. 컬링 인기가 올라갔으면 좋겠다고 하더니 막상 인기가 올라가니 '결국 컬링을 이끌 사람은 나밖에 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많은 고민 끝에 선수 생활을 걸고 용기를 냈다"면서 "부조리가 밝혀져서 컬링이 바뀌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