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 美대사, 미중 외교안보대화에서 "솔직한 소통 기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국은 9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2차 미중 외교안보대화가 중국과 솔직하게 소통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했다.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대사는 8일 미 국무부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번 외교안보 대화는 남중국해 문제부터 (중국의) 인권까지 광범위한 이슈에 대해 솔직하고 열린 의견교환을 하려는 자리"라면서 "미국은 일련의 핵심 의제에서 진전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이 여러 개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북핵 문제를 거론하며 북한을 대화로 복귀시키는데 중국은 '핵심 선수(very key player)'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또 군사 분야에서 실수나 우발적 상황의 발생을 방지하는 방안도 논의될 수 있다며 남중국해 문제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했다.

브랜스태드 대사는 "이번 회담을 통해 중국과 건설적이며 성과를 내는 관계를 이루기를 원한다"면서 "미국은 중국을 억누르려는 게 아니라 공정과 호혜를 원할 뿐"이라고 말했다.

1차 미중 외교안보대화는 지난해 6월 워싱턴에서 열렸으며, 2차 미중 외교안보대화는 당초 지난달 중순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양국의 무역분쟁이 격화하고 남중국해에서 군사적 충돌 일보 직전까지 치달으면서 연기됐다.

특히 이번 대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달 30일~12월 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담에서 만나기에 앞서 의제를 조율하는 성격이 짙다.

이번 대화에서는 양국간 무역분쟁은 물론 북한 핵문제,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대만 문제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또한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수용시설 등 중국 인권문제, 미국의 '중거리핵전력조약'(INF) 탈퇴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차 미중 외교안보대화에는 미국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중국에서는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 웨이펑허 국방부장이 참석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