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당권 도전' 한다? 안한다?…번복 해프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권 도전 질문에 "전혀 생각 안 하고 있어"
'전당대회 자체에 대한 생각 없다'고 일일이 해명
"박근혜 탄핵, 불가피한 선택"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의 유력 차기 당 대표 주자로 꼽히는 김무성 의원이 '당권 도전' 의사를 부인했다가, 곧바로 이를 번복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김 의원은 지난 6월 지방선거 패배 직후 오는 2020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어 당권 도전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 의원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이·통장 지위와 처우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끝장토론'과 당내 현안 등에 대한 생각을 털어놨다.

문제는 '전당대회 출마 이야기가 나오는데 혹시 뭐 어떻게 준비하고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의원이 "아니, 전혀 생각 안하고 있다"고 대답하면서 발생했다. 현장에 있던 기자들은 당연히 김 의원이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내년 3월 전당대회에 불출마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해 보도했다.

김 의원이 '전대 불출마'를 밝힌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가 다수 보도된 직후, 김 의원실 관계자들은 일일이 기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내용 수정을 부탁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전대 불출마 기사에 대해 전화를 돌리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김 의원은 원래 '전대 출마 또는 불출마를 떠나 전당대회 자체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뜻으로 답변을 했는데 기사가 다르게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박계 좌장인 김 의원이 당권 불출마 언론보도를 재차 부인하는 해프닝이 발생하자,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사실상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추진 중인 전원책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전대에 출마해선 안 될 인물로 홍준표 전 대표와 김 의원을 지목한 점을 감안하면, 비상대책위원회 등 당 지도부와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김 의원은 당내 계파갈등의 고질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국민의 82%와 당시 새누리당 의원 62명이 찬성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국정은 마비됐었고, 북한은 핵실험을 하고, 광화문에서는 수십만명이 모여 촛불시위를 하는데 광장의 분노가 폭발했으면 어떤 결과가 나왔겠냐"고 탄핵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와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때문에 모든 게 다 이렇게 됐다는 프레임으로 가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이런 이야기를 하면 또 공방이 시작된다며 그래서 지금까지 침묵을 하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한국당은 지난달 17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박근혜 끝장토론'을 전격 제안한 후, 친박 핵심 홍문종 의원(4선)이 지난달 31일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탄핵 백서'를 만들자고 역습에 나서면서 내홍에 빠진 형국이다.

김 의원은 탄핵의 정당성을 토론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의) 장이 벌어지면 언제든지 나가서 제 입장을 얘기할 수도 있다"며 "지금까지 밝히지 않았던 부분들도 많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당 지도체제에 대해선 "제가 당 대표를 할 때는 집단지도체제였는데 당시 청와대 권력의 압박을 받은 최고위원들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며 "현재 우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단합이고, 단합을 위해선 집단지도체제가 낫다"고 답했다.

지난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소위 '옥쇄파동' 등을 겪은 당사자가 김 의원인 점을 감안하면 '집단지도체제' 선호는 의외라는 분석이다. 보수진영이 분열로 인해 차기 총선에서 또 다시 참패할 가능성을 우려한 김 의원의 위기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