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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3분기 영업이익 3041억원, 전년比 22.5%↓…요금할인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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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순이익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SK하이닉스 성과로 32.4%↑
미디어 사업 성장세…중간지주사 전환 추진 "종합 ICT 기업 발돋움"

 

NOCUTBIZ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4조 1864억원의 매출과 30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5.8%, 22.5% 줄어든 수치다. 선택약정 가입자가 증가하고 할인율도 20%에서 25%로 상향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을 돌파했다. SK하이닉스의 기록적인 성과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이며, 지난해보다 32.4% 증가한 것이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0.8%,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이동통신사업 매출은 요금할인 가입자 증가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8.5% 줄어든 2조 485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 2075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8.8%, 전 분기보다 0.7% 줄었다.

반면 미디어사업은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 32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했다. IPTV 가입자는 11만명 순증했고, 9월 말 기준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는 16.6% 늘어난 946만명, 월 순 방문자 수는 29.4% 증가하며 700만명을 돌파했다.

이동통신시장이 안정화되면서 3분기 마케팅 비용은 7229억원으로 9.4% 감소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단기 실적 감소 우려에도 불구, 요금제·약정제도·로밍·멤버십 등 이동통신 전 영역에 걸쳐 고객가치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지난 3분기에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요금제와 로밍 서비스 등도 대폭 개편했다. 지난 7월 출시한 'T플랜'은 데이터 제공량 확대와 가족 결합 혜택으로 이달 말 기준 3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8월에 출시한 1020세대 맞춤형 요금제 '0플랜' 가입자도 요금제 출시 두 달 만에 30만 명을 넘었다. 괌·사이판에서 국내 요금 수준으로 데이터, 음성을 이용하고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는 'T괌·사이판패스'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5G 품질을 구현하겠다는 포부다.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5G 장비 공급사를 선정한 뒤 ▲5G 상용장비 활용 데이터 송수신(퍼스트콜) 시연 ▲다른 제조사 간 5G 장비 연동 등을 잇따라 성공했다. 도이치텔레콤과 혁신적인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투자도 합의했다.

이와 함께 ADT캡스 인수 완료, SK인포섹 자회사 편입, 11번가 투자 유치 및 분사 등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SK텔레콤은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국내 보안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5G 기반 신규 보안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발굴해 보안사업을 신규 성장 핵심 동력으로 키워낼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신규 디바이스 출시, 생태계 확대를 위한 오픈 플랫폼 공개 등 AI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AI R&D와 사업 조직'을 통합한 'AI센터'를 편제하고 AI 관련 석학들을 영입하는 등 조직과 인력도 재정비했다.

장기적으로 중간지주사로 전환해 사업별 역량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9일 SK그룹 최고경영자 세미나에서 'SK하이닉스에 대한 지분율을 상향하고, SK텔레콤을 중간지주사로 전환해 뉴 ICT 사업을 이동통신사업과 대등하게 배치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Corporate)센터장은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이동통신 전 영역에서 진정성 있는 혁신을 지속했다"며,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회사의 건강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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