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보수에 98억원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통일부, 남북협력기금으로 개보수비 지원안 의결
7월 의결된 사업관리비까지 포함하면 모두 98억6600만원 소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등 참석자들이 지난 9월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제막식을 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자료사진)

 

정부가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시설 개보수에 97억 8000만 원을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지난 17~24일 제298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을 열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시설 개보수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했다.

통일부는 "9월말 기준, 공사가 대부분 마무리됨에 따라, 감리·정산 등 사후검증 절차를 거쳐 소요비용이 97억 8천만원이 산출됐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했고, 지난 6월 8일부터 사무소 설치와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시설점검에 착수했다.

지난 7월 열린 제294차 교추협에서 정부는 사업관리비 8600만 원을 우선 의결하고, 개보수를 실시한 뒤 최종 비용은 사후정산하기로 결정했다.

이 비용까지 합산하면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모두 98억 6600만원이 소요됐다.

통일부는 "7월 16일부터 공사인력이 상주하면서 본격적으로 공사를 진행해 운영에 필요한 청사와 상주직원 숙식공간을 비롯해 정배수장, 폐기물처리장 등 관련된 지원 시설들을 필요한 수준에서 개보수했다"며 산출된 금액이 "공사비와 부대경비 일체를 포함한 것"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