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저유소, 화재 위험 상시 노출 드러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화염방지기는 10개의 유증환기구 중 1곳만
인화방지망은 찢어지거나 하단 고정되지 않아

유증환기구. (사진=경기북부지방경찰청 제공)

 

지난 7일 폭발 화재가 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의 휘발유탱크는 불이 날 위험에 상시 노출돼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 저유소 화재 사건의 중간수사 결과를 공개했다.

경찰에 따르면 화재 예방에 있어서 설치 의무가 있는 화염방지기는 사고 탱크의 10개 유증환기구 중 1곳에만 설치된 것으로 드러났다.

유증환기구에 설치돼 있는 인화방지망은 관리가 되지 않았다. 망이 찢어지거나 하단이 고정되지 않아 틈이 벌어졌다. 내부에는 건초가 들어가는 등 화재 차단 기능이 제구실을 하기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탱크 주변 건초. (사진=경기북부경찰청 제공)

 

탱크 주변은 불이 붙을 수 있는 가연물을 제거해야 함에도 풀이 나도록 방치됐다. 또한 예초한 풀은 버리지 않고 그대로 두면서 불에 타기 쉬운 건초가 됐다.

화재 당시 근무자 4명 중 폐쇄회로(CC)TV가 설치된 통제실 근무자는 1명에 불과했다. 이 1명도 유류 입출하 업무 등 다른 업무를 주업무로 하는 등 비상상황 통제 인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25개의 CCTV도 화면이 작아 사고 현장의 잔디에 불이 붙은 것을 쉽게 인식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탱크 내 이상 감지 시에는 경보음이 울리지 않고 점멸등이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근무자가 비상상황을 인지하기도 쉽지 않았다.

또한 인화성 물질을 대규모로 관리하는 시설에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화재감지기가 설치되지 않았다.

경찰은 대한송유관공사의 방재시설과 인력운용 등 전 분야에 걸쳐 관리 부실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풍등을 날린 스리랑카인 A(27) 씨에 대해서는 전문가 자문단과 법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인과 관계 및 위험 발생 예견 가능성 등을 검토 중이다.

앞서 경찰은 시설 및 안전 등 관련자료 27건을 확보하고 지사장 등 관련자 5명을 소환 조사했다. 2차례에 걸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소방 등 관계 기관과 합동감식도 벌였다.

또 타 지역 저유소와 시설을 비교 분석하고 인화방지망·화염방지기 납품업체에 대한 수사도 병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대한송유관공사의 부실 관리 혐의에 대해 전문가 자문단의 자문을 통한 자료 분석 및 현장조사, 관련자 소환 조사 및 국과수 검증 등을 통해 철저히 수사하겠다"며 "궁극적으로 미비한 제도 개선까지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