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논평 "종전선언 대가로 영변 핵시설 폐기? 황당무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은 자신들이 요구해온 '종전선언'에 대해 "비핵화와 맞바꿀 수 있는 흥정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일 논평을 통해 "종전은 정전협정에 따라 이미 반세기전에 해결되였어야 할 문제로서 미국도 공약한 새로운 조미(북미)관계수립과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체제수립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선차적인 공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종전선언'에 응해주는 대가로 핵 계획신고와 검증은 물론 영변핵시설 폐기나 미사일 시설 폐기 등을 받아내야 한다는 미국 전문가들의 주장에 대해 "황당무계하기 짝이 없는 궤변들"이라고 일축했다.

또 "더우기 조선문제를 전문으로 다룬다는 사람들이 60여년전에 이미 취했어야 할 조치를 두고 이제 와서 값을 매기면서 그 무슨 대가를 요구하는 광대극을 놀고있다"고 비판했다.

통신은 "종전문제는 10여년 전 부시 행정부 시기 미국이 먼저 제기한바 있고 우리보다도 미국을 비롯한 다른 당사자들이 더 열의를 보인 문제"라고 전제하면서 "종전은 결코 누가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이 아니고 우리의 비핵화조치와 바꾸어먹을수 있는 흥정물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6·12 북미공동성명에 따라 북미사이의 교전관계에 종지부를 찍는것은 당연한것이지만 "미국이 종전을 바라지 않는다면 우리도 구태여 이에 연연하지 않을것"이라고 못박았다.

통신은 이어 "영변핵시설은 미국을 비롯한 온 세계가 인정하는바와 같이 우리 핵계획의 심장부와도 같은 핵심 시설임에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미국이 상응한 조치를 취한다면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는것을 천명했다"며 "반면에 미국은 구태의연하게 대북 제재 압박 강화를 염불처럼 외우면서 제재로 그 누구를 굴복시켜보려 하고 있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