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 무역협상 재개 제안에 "환영"…협상으로 관세파국 막아낼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8-09-13 17:35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13일 정례 브리핑서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확실히(무역협상 재개) 요청을 받았고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 美 예고한 관세 실행 보류중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미국이 무역전쟁 상대국인 중국에 대해 부역협상을 재개하자고 한 제안에 대해 중국 정부가 ‘환영의 뜻’으로 화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의 대한 관세부과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양국이 협상으로 파국을 막아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외교부의 겅솽(耿爽)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확실히 (무역협상 재개) 요청을 받았고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양측이 세부 조율과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며 "중국은 무역 충돌 격화가 어느 한쪽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미가 지난달 워싱턴에서 초보적인 소통을 했다"며 "양국 경제무역 협상 실무진이 각종 형식의 소통을 유지하고 있고 각자의 관심 문제에 대해서도 교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보다 앞서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을 중심으로 한 미국 고위관리들이 최근 류허(劉鶴) 부총리 등 중국 측 협상파트너에 초청장을 보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측에 수주 내 협상 재개를 제안하고, 각료급 대표단 파견을 요청했다"면서 "협상이 미국 워싱턴DC나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미 예고한 2천 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안에 대해 의견 수렴절차까지 끝냈지만, 최종 부과 결정은 미루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267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새로운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사실상 중국 수입품 전부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셈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