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아이폰XR 성능 아이폰X에 필적?…궁금한 모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NOCUTBIZ
애플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 시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서 신형 아이폰XS·XS 맥스, 아이폰XR을 공개했다.

애플은 프리미엄 라인업 5.8인치 OLED 아이폰XS와 6.5인치 OLED 아이폰XS 맥스 외에 미드레인지 확장 모델인 6.1인치 LCD 아이폰XR을 추가해 눈길을 끌었다.

아이폰XR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아이폰XR은 어떤 제품인가?

= 아이폰XR은 올 하반기 출시되는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중 하나다. 아이폰XS와 아이폰XS 맥스가 확실한 주력제품이지만 가격과 하드웨어 스펙을 상대적으로 낮춰 보다 넓은 사용자층 확대가 기대되는 모델이다.

아이폰XR은 아이폰XS 시리즈와 달리 6.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싱글 렌즈 카메라, 스테인레스 스틸이 아닌 알루미늄 케이싱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페이스ID와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시스템, 뉴럴엔진이 들어간 A12 바이오닉 칩셋 등 핵심 기능에서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졌다. 램은 1GB 적은 3GB가 적용됐다.

▶아이폰XR은 언제부터 구입할 수 있나?

= 아이폰XR은 10월 19일(현지시간)부터 사전주문 예약을 할 수 있고, 26일부터 정식 출시된다. 하지만 한국은 1차와 2차 출시국에서 모두 제외돼 10월~11월 사이 3차 출시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색상은 몇가지인가?

= 애플이 장사를 잘하는 것 중 하나는 프리미엄 제품의 색상은 2~3가지로 제한하고 미드레인지(보급형) 제품에는 다양한 색상을 적용한다는 점이다. 아이폰XS 시리즈와 케이싱 소재가 다른 이유도 있지만,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폰XS에는 기존 2가지 색상에 골드가 새로 추가됐지만 아이폰XR은 블랙, 화이트, 레드, 옐로, 블루, 코랄 6가지 색상을 제공한다.

▶아이폰XR은 몇가지 저장용량을 제공하나?

=아이폰XR에는 3가지 스토리지 옵션이 있다. 64GB, 128GB, 256GB다.

▶아이폰XR의 가격은 얼마인가?

= 64GB 749 달러, 128GB 799달러, 256GB 899달러다. 그러나 미국에서 공개하는 가격은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다. 한국에 출시될 경우에는 256GB의 경우 부가세 및 유통마진을 포함해 약 120만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사 약정은 좀 더 저렴해질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XR에 iOS 12가 적용되나?

= 아이폰XR이 26일 정식 출시되기 전에 iOS 12가 공개될 예정이어서 제품을 구입할 때 이미 iOS 12가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입일자에 따라서는 iOS 12 작은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다.

▶아이폰XR에서도 지문인식 터치ID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인가?

= 애플은 올해 신형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사실상 홈버튼과 터치ID를 완전히 소멸시켰다고 할 수 있다. 대신 아이폰X에 처음 적용된 얼굴인식 페이스ID와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처음엔 어색하지만 불의불식간에 적응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금융 서비스 등에서 일부는 여전히 페이스ID를 지원하지 않는 곳도 있다. 페이스ID는 확실히 지문인식보다 편하다.

 

▶아이폰XR의 디스플레이는 LCD인데 뭔가 다른가?

= OLED 패널을 사용하는 아이폰XS 시리즈와 달리 아이폰XR은 LCD 패널을 사용한다. OLED가 확실히 좋지만 LCD는 여전히 주류 스마트폰 시장의 표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그러나 애플은 최초로 스크린을 테두리까지 극대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LCD 스크린에 적용했다. 애플인 이 디스플레이를 '리퀴드 레티나(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라고 명명했다. 애플은 전작인 LCD 아이폰8에서도 남아 있던 상단과 하단 베젤을 완전히 제거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이폰XR은 스크린 크기로 보면 두 번째로 큰 아이폰이기도 하다. 아이폰XS(5.8인치)와 아이폰XS 맥스(6.5인치) 사이에 교묘하게 들어간 6.1인치 LCD 아이폰XR은 1792x828 해상도와 326ppi의 픽셀 밀도로 뛰어난 스크린 성능을 보여준다.

▶정말 홈버튼은 없는 건가?

= 애플은 올해 출시된 아이폰을 기점으로 터치ID를 버리고 페이스ID로 완전히 돌아섰다. 전작 아이폰X 사용방법과 마찬가지로 작업 중 하단에서 위로 스와이프 하면 홈 화면으로 돌아간다. 걱정할 것 없다. 곧 익숙해진다. 다만 3D 터치는 지원하지 않는다.

▶아이폰XR에 들어간 트루뎁스 카메라에 차이가 있나?

= 페이스ID와 트루뎁스 카메라 성능은 아이폰XS 시리즈와 동일하다.

▶아이폰XR에도 새로운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탑재된다는데?

= A12 바이오닉은 애플의 가장 강력한 최신 시스템 온 칩(SoC)이다. 전작 아이폰X에 적용된 A11 바이오닉과 마찬가지로 전자메일 확인이나 웹 검색과 같은 가벼운 작업에서부터 매우 복잡하고 다중적이고 집중적인 작업에 효율성을 제고한다.

6코어 CPU와 4코어 그래픽프로세서(GPU), 8코어 뉴럴엔진으로 구성돼 초당 최대 5조의 연산 처리능력을 가졌고, 처리속도는 A11 바이오닉보다 15% 더 빨라졌다.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함께 향상된 이미지 처리 및 실시간 기계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카메라의 새로운 점은 무엇인가?

= 처음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폰X 사용자에게는 아쉬운 소식이다. 아이폰XR은 아이폰8과 같은 싱글 렌즈 카메라가 탑재됐지만 초당 60프레임으로 4K 촬영은 물론 광학 이미지 안정화(OIS)가 적용됐다.

아이폰XR의 카메라는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의 새로운 기능, 개선된 센서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를 활용한다. 지난 수 년간 아이폰 카메라에 탑재됐던 1200만 화소를 유지하면서도 아이폰X에서 구현 가능했던 상당수의 카메라 성능을 이용할 수 있다. 기계학습을 통해 사진을 자동으로 개선하는 스마트 HDR이 대표적이다.

아이폰XR은 싱글 렌즈 카메라를 갖고 있지만 아이폰X에서만 가능했던 포트레이트 모드(인물사진 모드)를 촬영할 수 있다. 다만 HDR은 지원하지 않는다.

그동안 미드레인지 라인업에서 프리미엄 라인업과 차이를 벌리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칩셋까지 성능차이를 크게 벌리고 가격 폭도 넓혔지만 애플은 처음으로 핵심 성능의 차이를 거의 비슷하게 맞췄다.

대신 디자인에서는 조금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아이폰XR 후면 카메라는 커졌고, 좀 더 돌출됐다는 점이다. 카메라의 성능을 올리는데 따르는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을까.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되나?

= 애플이 공식적으로 밝힌 아이폰XR의 배터리 사양은 다음과 같다.

·통화 시간(무선) : 최대 25 시간
·인터넷 사용 : 최대 15 시간
·비디오 재생(무선) : 최대 16 시간
·오디오 재생(무선) : 최대 65 시간
→아이폰8 플러스보다 90분 더 사용할 수 있음

▶무선 충전을 지원하나?

= 아이폰XR도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한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