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불임금 정산과 고용승계 보장하라"…동해 대게타운 노동자 '성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위탁사업자 운영능력 깊게 확인 못해" 인정

러시아 대게마을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 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동해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불임금을 정산하고 고용승계를 보장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공동위 제공)

 

강원 동해시가 야심차게 추진한 '러시아 대게 명품도시' 정책사업으로 시작된 추암지역 대게 타운이 개장 8개월 만에 경영악화로 운영이 중단되면서 노동자들이 체불임금을 정산하고 고용승계를 보장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러시아 대게마을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위)는 14일 오전 동해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해시 출연기관인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에서 위탁을 받은 사업자가 지난 4일 돌연 운영권을 포기하면서 하루 아침에 길거리로 내몰렸다"며 "2천9백만원에 달하는 체불임금을 정산하고 이후 장사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고용승계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동위 김동환 실무간사는 "위탁사업자가 사업 운영을 위해 5억원을 사채 대출 받았다는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며 "동해 러시아 대게마을 문제는 지난해 위탁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예견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해시는 지난해 9월 러시아 대게타운 매장 2층의 위탁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업 제안 모집을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했다.

이를 위해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는 사업 참가자 응모와 선정 방법을 안내하는 설명회도 열었다.

하지만 당시 선정된 위탁사업자가 자금난에 허덕이다 개장 8개월 만에 운영 중단에 들어서면서 노동자들이 하루 아침에 길거리로 내몰리게 된 것은 물론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가 위탁사업자의 운영능력을 제대로 검토했는지 등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관계자는 "위탁사업자의 자격조건에 대해서는 검토를 했지만 이후 운영을 지속할 능력이 있는 지는 깊게 확인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하며 "새로운 위탁사업자를 모집할 때는 이를 착안해 운영능력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노동자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체불임금은 오는 20일까지 정산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새롭게 선정된 위탁사업자에게 현재 장사를 하던 노동자들을 그대로 고용하라고 강제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정작 정책사업을 추진한 동해시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있다는 이유로 한 발 빠져 있다.

동해시 관계자는 "대게타운은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에 진행하는 사업"이라면서도 "고용승계에 대해서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장과 협의해 다른 방법이 있는지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공동위 김동환 실무간사는 "동해시가 추진하는 역점 사업이라 기대심리가 높았는데 정작 시는 현재 아무런 중재 의지도 없어 보인다"고 비판하며 "일단 동해시의회에서 '적극 나서겠다'는 답변을 들은 만큼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