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령 문건' 군·검 합수단, 공식 출범…서울동부지검서 현판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만석 부장검사·전익수 대령, 공동 수사단장…30여명 투입
군 특수단,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 피의자신분으로 소환 조사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의혹을 수사할 군·검 합동수사단이 공식 출범했다.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 합동수사단은 26일 서울동부지검 5층에 마련한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열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합수단은 노만석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장검사와 전익수 군 특별수사단장(공군 대령)이 공동 수사단장을 맡고 총 30여명 인력으로 꾸려졌다.

검찰은 노 단장을 비롯해 부단장인 전준철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등 검사 5명과 수사관 8명 등 총 16명을 투입했다.

군에서는 특별수사단을 이끈 전 대령을 비롯해 장준홍 해군 대령(진)이 부단장을 맡고 군검사 5명 등 총 15명이 합류했다.

합수단은 군사법원 관할 사건과 그 외 사건을 구분해 '투트랙 수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군사법원 관할 사건은 군 특별수사단에서, 이 외 사건은 검찰수사단에서 각각 수사와 공보를 하면서 상호 긴밀한 협의와 정보, 자료도 최대한 공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합수단 공식 출범으로 민간 검찰이 합류하면서 현역 군인 외에 이미 군을 전역한 민간인 신분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편 이날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의 책임자였던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군 특별수사단에 소환됐다.

그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에게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한민구 전 장관의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다 했는데 입장이 유지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자세한 사항도 검찰 조사에서 다 밝히겠다"고 밝혔다.

소 참모장은 기무사 3처장이던 지난해 3월 계엄령 문건 작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이끌어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고 있다.

특수단은 소 참모장을 상대로 계엄령 문건이 누구의 지시로 작성됐고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