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온 (사진=포항CBS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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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포항에서 17일 추락한 상륙기동헬기(MUH-1)는 해병대가 지난 1월 인수한 '마린온(MARINEON)' 2호기로 알려졌다.
이 헬기는 지난 1월 10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항공대에서 해병대가 인수식을 했던 마린온 1·2호기 중의 하나로 인수식 6개월 만에 5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참사를 당하고 말았다.
이 헬기는 오후 4시 46분쯤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 후 이륙해 시험비행 중 지상 약 10m 상공에서 추락하면서 화재가 발생해 사망사고로 이어졌다.
마린온은 해병대가 도입한 첫 상륙기동헬기의 명칭으로, 해병대를 뜻하는 '마린(MARINE)'과 '수리온(SURION)'을 합성한 이름이다.
수리온은 한국형 기동헬기를 지칭하며 마린온은 수리온를 개조해 만든 헬기인 것이다.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2013년 상륙기동헬기 개발에 착수해 2015년 1월 처음 비행했다.
이어 함정·해상 환경의 비행 성능 검증을 거쳐 2016년 1월 개발을 완료했다.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마린온에는 함상 운용을 위해 주 로터(헬기의 회전익 부분) 접이 장치가 추가됐다.
지상·함정 기지국과의 교신을 위한 장거리 통신용 HF 무전기, 전술항법장치, 보조연료탱크 등도 탑재됐다.
최대 순항속도 시속 265㎞에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으며 7.62㎜ 기관총 2정을 장착하고 있다. 최대 탑승 인원은 9명이다.
마린온 1·2호기는 훈련 비행과 최종 임무 수행능력 평가 등을 거쳐 해병대 1사단 항공대에 실전 배치될 예정이었다.
상륙기동헬기는 유사시 해병대 상륙작전에 투입되는 헬기로, 전략도서 방어, 신속대응작전, 비군사 인도주의 작전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해병대는 마리온 헬기 2대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모두 28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도입은 해병대가 45년 만에 항공전력을 보유하게 됐다는데 의미가 컸다.
해병대는 6·25 전쟁이 끝나고 1958년 U-6 정찰기 2대와 O-1 정찰기 6대로 항공관측대를 창설해 정찰기 위주의 항공전력을 운영했지만, 1973년 해병대 항공부대가 해군에 통합되면서 항공전력을 해군에 넘겨줬다.
이후 지금까지 한미연합작전을 통해 미군 상륙기동헬기에 의존해야 했던 해병대는 마린온 인수로 45년 만에 항공전력을 보유하게 된 상황에서 이번 사고를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