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미투열풍 넘어 여성인권 향상에 한 목소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여야, 안희정 전 지사 사태로 미묘한 온도차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미투(#ME Too)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8일 국회 의원회관에 열린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한 목소리로 여성인권 향상을 약속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태로 인해 이날 여야 인사들의 축사에서는 미묘한 온도차가 보이기도 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자성'을 강조하면서 발언 도중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안 전 지사 사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면서 '성찰'을 강조하는 등 몸을 낮추는 기색을 보인 반면,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입법부로서 국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 자리에서 "환하게 웃으며 축하의 마음을 나눠야 하는데 불미스러운 일들로 인해 마음이 무겁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안 전 지사 사태는)권력을 남용한 정도가 아니라 타락한 것"이라며 "미투 운동과 위드유(#With You) 운동으로 대한민국의 변화시키는 데 책임지고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추 대표는 "미투가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바람이 되지 않게 포스트 미투를 준비하겠다"며 "민주당은 미투운동을 함께 지원하면서 3대원칙 세우고,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인식의 전환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 참석자들이 미투 손피켓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김 원내대표는 "미투는 너무나 아픈 우리 사회의 큰 상처로 대변혁을 위한 외침이 이 시대에 도래한 것"이라며 "어떤 의미든 저항하고 맞서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미투를)단순히 몇몇 여성의 아픔이 아닌 시대정신의 물결로 받아들이겠다"며 "저희들이 성찰하고 자성하겠다"고 몸을 낮췄다.

최근 안 전 지사 사태로 인해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민주당과 미투열풍 속에서 추가 폭로 가능성을 염려한 한국당의 입장이 이날 축사를 통해 드러난 셈이다. 이에 반해 상대적으로 미투 관련 논란에서 자유로운 바른미래당의 유 공동대표는 여성 보호를 위한 입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양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유 공동대표는 "피해 여성들을 생각하면 미투나 위드유 운동, 그 말 자체가 한가하다고 생각한다"며 "(피해 여성들의)고통과 용기를 담아내지는 못한다"고 양당을 겨냥했다.

또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은 가해자를 처벌하고 끝까지 책임을 물으며 피해자를 보호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라며 "우리당은 일명 '이윤택 방지법'을 계속 내왔고, 어느 당보다 깨끗해질 수 있는 자정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괴테가 '세상을 구원하는 것은 여성적인 것'이라고 한 것처럼 여성은 위대하다"며 "노동현장에서 성희롱, 성추행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여성들이 없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가족부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정현백 여성부가족부 장관과 여성단체회원, 여성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