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한국지엠 창원공장·협력사 지원 방안 모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상남도가 한국지엠 철수설과 관련해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도는 최근 한국지엠 창원공장 관련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데 이어 20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경영계, 노동계, 전문가들과 함께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열린 도 간부회의에서 경남발전연구원은 "한국지엠은 국내에 창원과 부평, 군산과 보령에 공장을 두고 있는데, 올란도 등을 생산하는 군산공장은 지난해 월 평균 가동일이 7일 정도에 머물렀지만, 스파크와 라보, 다마스를 생산하는 창원공장은 20일 이상을 가동해 상황은 좀 나은 편"이라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경영악화가 계속되고 있고, 일각에서는 한국 GM의 철수설까지 흘러나오고 있어 특별한 관심과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창원공장에는 2천여 명이 일하고 있고, 30여 곳의 1차 협력업체 등 2,3차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경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에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우선적으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정부와 채권은행단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한 대행은 "경제는 심리인데, 아직 한국지엠 창원공장에 대한 GM 본사나 정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금융권에서 대출심사를 강화한다든지 하면 멀쩡한 협력업체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며 대응전략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한 대행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한 선거관리와 산불예방 등을 강조하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