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박원순 미세먼지 공짜 운행…하루 50억 허공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중교통 무료, 차량 부제 효과 없어 근본적 대책 논의해야"

남경필 경기도지사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서울시가 지난 15일 초미세 먼지(PM2.5) 평균 농도가 이틀 연속 '나쁨' 수준으로 예상되자 첫 시행한 출퇴근 시간 버스·지하철을 무료 운행에 대해 포퓰리즘이라며 강하게 중단을 요구했다.

남 지사는 16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서울시가 경기도의 거듭된 충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어제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전체 운전자 중 20%가 참여해도 1% 미만의 미세먼지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분석"이라며 "전날 2% 미만밖에 참여하지 않아 실제적인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이어 "하루 운행에 50억 원 투입되는 등 연간 20회만 공짜 운행을 해도 1천억 원의 예산이 허공에 날아가게 된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혈세 낭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며 "갈등을 부추기는 정책이 추진되면서도 박원순 시장으로부터 어떠한 제안이나 논의를 들은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또 "불합리한 환승손실보존금으로 경기도가 7천300억여 원을 부담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3천300억 원을 서울시가 가져가고 있다"며 "전날 공짜운행의 비용도 경기도가 참여하지 않는 상황에서 10% 비용이 들었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국민의 안전과 행복은 경기도의 신념이자 철학이지만 신념을 져버리고 철학을 잃어버린 정책에는 예산을 쓰지 않겠다"며 "포퓰리즘적인 미봉책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도권이 함께 시행하자"고 촉구했다.

한편, 경기도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2027년까지 1천192억 원을 투입해 경유버스 4천109대를 모두 폐차하고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전기차 5만대를 보급하는 것을 비롯해 ▲전기차 충전기 1만2천대 설치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천여 대의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설치 ▲ LPG엔진 개조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