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쓰레기통 뒤지는 '뼈만 남은' 북극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빙하가 녹은 북극에서 비쩍 마른 북극곰이 먹이를 찾기 위해 쓰레기통을 뒤지는 영상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어서다.

지난 11일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 속 북극곰은 털이 듬성듬성 빠지고 뼈만 앙상하다. 기운이 없는 듯 다리를 질질 끌며 천천히 걷는다.

우연히 발견한 쓰레기통에서 찌꺼기를 건져내 먹지만 고픈 배를 달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입에는 하얀 거품을 물고 있다.

영상은 자연보호단체 Sea Legacy의 공동창립자이자 사진작가인 폴 니클렌과 크리스티나 미터마이어가 지난 여름 캐나다 북동부 배핀 섬에서 찍었다.

영상은 "북극의 기온이 오르고 빙하가 녹아서 주식인 물개에 접근할 수 없게 된 북극곰이 먹이를 찾으려 인간 거주지를 헤매고 있다"고 설명했다. 건강한 북극곰은 평균 400kg 정도 나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니클렌은 "북극곰의 근육이 위축되어 있고 에너지가 없었다. 영상에 찍히고 수 시간 안에 죽었을 것이다. 정말이지 고통스러운 죽음"이라고 했다.

미터마이어는 "죽어가는 북극곰을 촬영할 때 모두 울었다. 이 영상은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경고한다"고 했다.

2015년 국제자연보호연맹의 연구는 기후변화로 인한 빙하 해빙으로 현재 2만 6천 마리인 북극곰 계체 수가 2050년까지 3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연구는 "북극곰 서식지인 북극의 빙하가 이름 봄에 녹고 늦가을에 재결빙 된다"면서 "빙하 없는 일수의 증가로 굶주리고 번식장애를 앓는 북극곰이 늘고 있다"고 했다.

영상이 공개된 후 촬영팀은 '왜 북극곰을 돕지 않았느냐'는 비판에 시달렸다. 니클렌은 "당시 내 옆에는 마취총도, 몸무게 400파운드 짜리 물개도 없었다"고 했다. 게다가 캐나다에서 북극곰에게 먹이를 주는 건 불법이다.

니클렌은 "중요한 건 지구가 계속 뜨거워지면 북극곰이 살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