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외압' 공방으로 달군 부산시 국정감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과거 다이빙벨 상영 철회 압력·영화제 외압 공방 재현, "청와대 지시 따라 영화제 탄압했나" 의원 질의에 서병수 시장 "외압 행사한적 없어" 반박

24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는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 간부들 (사진 = 부산시 제공)

 

부산시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24일 열린 가운데, 이번 국감은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대한 서병수 시장의 외압 의혹 공방이 주를 이루며 사실상 'BIFF 국감'이 됐다.

이날 청문회에서 다이빙벨 상영 철회 압력과 이후 영화제 탄압 의혹을 집중 제기한 여당 의원들은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재판에서 드러난 옛 청와대 관계자 증언들 외에 이렇다할 새로운 사실관계를 제기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서 시장도 "영화제에 외압을 행사한 적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신뢰도와 대외적 위상에 치명상을 입은 BIFF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조차 인정하지 않으면서 고성이 오가거나 감사 진행이 일시 중단되는 파행을 초래했다.

이날 BIFF 국감의 포문을 연 것은 예상 외의 인물이다.

서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첫질의부터 부산국제영화제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는 정치적 외압에 흔들인 영화제라는 오명을 남기게 됐고, 영화인들이 등을 돌린 영화제가 됐으며, 외국에서 부산영화제에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인식을 갖게 만들었다"며 "영화제의 신뢰회복을 위해 시장이 구상하는 바가 무어냐"고 물었다.

영화인들이 요구하는 사과와 화해의 태도를 주문하는 듯한 발언이었지만, 서 시장은 "영화인과 부산시, 시장간 갈등관계가 아직도 완화되지 못한 것에 가슴 아프다"면서도 "다이빙벨이 상영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은 비공식적으로 단 한번 발언한게 전부이고 그 이후로 단 한번도 영화 상영에 간섭하거나 방해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서 시장은 "세월호 일반인 유족들이 부산시를 찾아와 상영 철회를 요구하는 등 사회적 찬반양론이 있어서 영화제가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거나 정치적으로 이용해선 안된다는 차원에서 한 발언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뒤이어 질문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부산영화제에 영향을 미친
적이 없고, 오히려 자신이 피해자라는 시장의 항변이 당혹스럽다"며 "세간의 인식과 너무 차이나는 발언이고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 제 22조를 위반한 명백한 행위"라고 일침했다.

표 의원은 "시장이라는 권력자가 개인적인 평가 잣대로 영화제 초청작을 언급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면서 "많은 영화인들이 사과를 요구하는데 사과할 의사가 없느냐?"고 정면으로 따져물었으나 서 시장은 "없다"고 단호히 맞섰다.

제 20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 부산CBS 박중석 기자)

 

민주당 이재정 의원의 영화제 질의는 서시 장과 고성을 주고받는 수준까지 이르렀고, 다른 동료의원들까지 가세하면서 국감이 일시 정회되는 상황까지 초래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여 년간 세계적 위상의 영화제로 성장한 BIFF의 명성이 급격히 추락한 상황에서 서 시장이 재선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수석회의 자료 등을 보면 청와대와 부산시가 영화제에 대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증거가 속속 나온다"고 비판했다.

"영화제를 망친 사람"이라거나 "뻔뻔하다"는 표현을 쓴 이 의원의 강도 높은 비난에 서 시장은 "부산영화제에 부산시가 어떤 탄압을 했다는 것인가" 되물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후 국감은 두 사람간 감정섞인 설전과 동료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잇따르며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이재정 의원은 이후 추가 질의에서도 "서 시장이 중화권 관광객 유치를 명분으로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는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은 시민단체들로부터 부산영화제를 죽이기 위한 용도로 의심받고 있으며, 실제로도 아이돌가수를 초청해 콘서트를 여는 수준의 창발성 부족한 행사에 그치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 성과도 미흡하다"며 재검토 의사를 따져 물었다.

시종일간 고성과 신경전이 이어졌던 부산시 국감은 부산국제영화제 외에도 해운대 엘시티 비리에 대한 서 시장의 연루 의혹과 부산시의 진상규명 요구가 이어졌으나 과거 회자됐던 언론보도을 재탕하는 수준에 머물렀고, "특검과 청문회을 열면 받아들이겠는냐"는 수준의 질의에 그쳤다.

서 시장은 "영화제의 파행 책임을 놓고 중앙정부 차원의 조치와 부산시의 조치를 혼동해 지적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여당 의원들의 공격에 조금도 물러서지 않았다.

엘시티 의혹과 관련해서도 "문무일 검찰총장 등 당시 엘시티 비리를 2년 넘게 파헤친
부산지검 인사들이 지금은 새정부의 수뇌부로 있는데, 만약 내게 문제가 있었다면 시장직을 유지하며 지금 국감을 받을 수 있겠냐"며 팽팽한 기싸움을 펼쳤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