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수출경쟁력 아직 취약…2차전지,디스플레이만 선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내 4차 산업혁명 품목의 수출 경쟁력이 아직은 취약한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2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능형 로봇, 항공·우주, 전기자동차, 첨단 의료기기, 리튬 2차전지, 시스템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7개 품목을 나라 안팎으로 비교했다.

국제무역연구원은 무역특화지수(TSI)와 세계수출시장 점유율(6% 이상이면 세계 톱5로 해석)을 잣대로 각 품목의 수출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리튬 2차전지(TSI 0.71, 점유율 12.6%)와 차세대 디스플레이(TSI 0.71, 점유율 19.5%)만 수출 경쟁력이 높을 뿐 다른 품목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TSI는 특정 상품의 비교 우위를 판단하는 지수로 특정 상품의 수출금액이 수입금액보다 클수록 TSI는 1에 가까워진다. 반대의 경우 -1에 근접한다.

국제무역연구원은 특히 항공·우주(TSI -0.36, 점유율 0.5%), 첨단의료기기(TSI -0.03, 점유율 1.5%), 시스템 반도체(TSI 5.0%, 점유율 5.0%) 부문은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경쟁력 변화 추이를 보면 전기차의 경우 지난 4년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0.03%에서 4.4%로 증가했지만, 리튬 2차전지와 차세대 디스플레이는 같은 기간 5.4%포인트, 5.3%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정보통신기술(ICT) 품목의 수출은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우리나라 ICT 수출은 세계 시장의 5.9%(세계 6위)를 차지해 우리나라 전체 품목의 세계 점유율 3.1%의 두 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