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증원' VS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선거구획정 놓고 각 정당 엇갈린 입장…획정위 결과 주목

강창식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장이 지난 2월 도의원 정수 2명 증원 권고안을 원희룡 지사에 전달하는 모습. (사진=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의원 정수 2명 증원안을 공식 당론으로 채택한 가운데 각 정당별로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25일 보도자료를 내 도의원 정수 증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중앙당에 '제주특별자치도 설치와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제주특별법)' 개정을 적극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2명 늘리는 것은 당초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올해 2월 내놓은 권고안이라며 증원의 필요성과 불가피성을 중앙당 지도부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지난 23일 상무위원회를 열어 도의원 정수 증원안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또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2명 증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중앙당에 공식 건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명 증원안이 기득권 확대를 위한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25일 논평을 내 현행 선거제도로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면 30%대 지지율을 얻는 정당이 실제 도의회 의석은 60% 안팎을 차지하는 독과점이 일어난다며 차라리 정당명부식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정치권이 나서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선거제도 변화 없이는 어떠한 권력구조의 개편도 공허할 것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원희룡 지사의 요청에 따라 지난 21일 전격 복귀를 결정했지만 이처럼 제주 정치권은 벌써부터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선거구획정위는 선거구 재조정을 위한 복귀를 선언하며 당초 권고한 제주도의원 2명 증원안에 대해서도 정치권이 다시 논의해 달라고 요청한 뒤 제주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등 각 기관별로 오는 28일까지 명확한 입장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선거구획정위의 요청에 따라 각 정당이 도의원 정수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찬반이 명확히 갈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도의원 제6선거구(제주시 삼도1·2동·오라동)와 제9선거구(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가 제주 인구 상한기준인 3만 5444명을 초과하면서 선거구획정 논의는 본격화됐다.

획정위원회는 올해 2월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할 것을 권고했지만 제주도와 도의회, 국회의원 3자는 지난 7월 이를 거부하고 여론조사로 다시 결정하자고 합의해 비례대표 축소가 대안으로 제시됐지만 3자는 국회가 난색을 표한다는 이유로 제주특별법 개정작업을 포기했다.

이에 제주도는 29개 선거구 전면 재조정을 획정위에 요청했지만 위원 11명은 권고안은 무시한 채 다시 무거운 짐만 떠넘겼다며 지난 8월 24일 전원 사퇴를 결의했고 원 지사의 요청에 따라 28일만인 지난 21일 복귀했다.

선거구획정위가 오는 12월 12일까지 획정안을 도지사에 제출해야 내년 지방선거는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