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 vs 생계 위협"…목련시장 노점 철거 앞두고 갈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2일 대구 수성구 목련시장 노점 철거를 주장하는 상인과 주민들이 목련시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대구 수성구 목련시장 노점상 강제 철거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목련시장 상인회와 주민들이 노점상에 대한 맞불 집회에 나서면서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목련시장 상인 등으로 구성된 목련시장 주변 불법 노점 철거 대책위는 22일 오전 10시 30분 목련시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성구청은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노점을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노점이 그동안 좁은 인도를 막아 주민들이 크고 작은 교통사고를 당했다. 이들은 국가에 세금 한 푼도 내지 않으면서 노점상끼리 권리금을 사고 팔기도 했다"며 노점 철거를 주장했다.

이어 "수차례 민원과 진정을 넣었지만 노점상이 방치되고 있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공무원들이 직무 유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목련시장 옆 아파트에 거주한 지 10년째라는 A(59) 씨는 "노점에서 인도에 가스통을 세워둬 얼마나 위험하고 불편한지 모른다. 구청에서 1년만 자리를 옮겨서 해보고 안 되면 다시 옮겨준다는데도 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고만 하면 다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A 씨는 "주민들 덕분에 20년 동안 영업을 했는데 어떻게 주민 얘기를 한 번도 안 들어주냐"고 한탄하기도 했다.

수성구청이 목련시장 서편 인도에 마련한 노점 대체 부스. (사진=자료사진)

 

반면 노점 상인들은 수성구청이 제시한 대안을 따를 경우 생계가 위협되기 때문에 버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수성구청은 이들에게 현재 노점상 거리에서 약 50m 떨어진 목련시장 서편 오르막으로 옮겨갈 것을 제안했고 이번달 노점이 사용할 부스 공사를 완료했다.

그러나 노점 상인들은 해당 거리가 기존 위치보다 인적이 드물고 가파른 오르막이기 때문에 손님이 오기를 꺼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목련시장 노점 상인 B 씨는 "여기서 파는 대부분이 채소 등 생물이다. 오늘 안 팔면 다 시드는데 손님이 안 오면 어떡하란 말이냐. 노점은 하루 벌어서 하루 먹고 사는데 1년 동안 시험 삼아 해보자고 하면 1년은 뭘 먹고 살라는 말이냐"고 토로했다.

해당 오르막에서 22년째 상점을 운영 중인 C 씨는 "사실 여기는 우리도 장사가 안 된다. 오르막이 가팔라 올라오는 데 숨이 차기 때문에 사람들이 잘 안 다닌다. 노점이 들어오면 아래쪽보다 장사가 잘 될 수는 없다"며 "아무도 안 오겠다는데 구청에서 미리 부스를 만들어 놓은 것은 실수한 것 같다"고 말했다.

C 씨는 "대부분 노점상들이 먹고 살기 힘든 분들이다. 물론 그 중 일부는 건물주 같은 부유한 사람도 있다. 그래도 대부분이 생계형 노점상이라 장사가 덜 되는 이 쪽으로 오려하지 않는 거다"고 덧붙였다.

수성구청에 따르면 지금까지 서편 인도로 이전에 동의한 노점 상인은 6명에 불구하다.

수성구청은 상인회와 노점상들에게 각각 직무 유기와 일방 행정이란 비판을 받고 있어 난처한 입장이 됐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서편으로 옮기겠다고 해 일을 추진하고 나면 일부 노점상들이 말을 바꾸기도 한다. 서편 도로로 이전하면 각종 지원을 통해 노점 상인들을 도울 것이고 노점상들이 더 좋은 방법을 제안하면 그것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수성구청은 노점상들에 대한 설득이 불가할 경우 추석 직후 강제철거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