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KBS 내부서 '녹취' 취재지시 있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KBS기자협회, 중간조사 결과 발표

12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스카우트 빌딩에서 KBS기자협회 주최로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중간 발표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필모 진상조사위원장(앞줄 가운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사진=김수정 기자)

 

KBS의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당시, KBS 내부에서 취재기자에게 녹취나 녹음 등을 요구하는 구체적인 취재지시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BS기자협회(협회장 박종훈)는 12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스카우트 빌딩에서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중간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KBS기자협회는 정필모 기자를 위원장으로 한 진상조사위를 지난 6월 꾸려 사건 관계자들을 조사해 왔다.

2011년 6월 24일,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전날(6월 23일) 오전 수신료 인상 관련 민주당 비공개회의 내용을 매우 구체적으로 국회 문방위 전체회의에서 공개한 바 있다. 민주당은 당 대표실 주변에 마지막까지 남아있었던 KBS 정치부 J 기자를 도청의혹 사건 핵심인물로 지목, 검·경의 수사가 이뤄졌다. 그러나 J 기자는 핵심 증거물인 휴대폰과 노트북을 분실했다고 주장해 결국 '증거불충분'으로 사건은 무혐의 처리됐다.

진상조사위는 "(당시 민주당 비공개회의에 대해) 내가 (J 기자에게) 최대한 취재하라고 취재지시를 내렸다. 녹음이라고 하든가 녹취가 가능하면 녹취도 하라고 했다"는 당시 중견기자 A 씨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취재지시로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진상조사위는 "비공개회의에 그런 단어를 사용한 취재지시는 일반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KBS가 수신료 인상에 전사적으로 올인하던 시절, 기자 경험이 적은 막내기자(당시 3년차)에게 내려진 취재지시는 유의미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진상조사위에 따르면 A 씨는 "결과적으로 도청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으나 도청의혹 사건의 키를 J 기자가 쥐고 있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진상조사위는 취재지시를 받은 J 기자와는 면담조사 1번, 전화조사 1번 접촉하는 데 그쳤다며 "현재로서는 조사가 충분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J 기자는 2011년 당시와 마찬가지로 도청은 없었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진상조사위는 또한, 민주당 비공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의 명단과 핵심 발언, 이에 대한 분석이 담긴 KBS 내부 문건을 KBS 정치부 기자에게 받았다는 국장급 간부의 증언을 확보했다고도 전했다.

이 간부는 해당 문건에 대해 녹취록 형태는 아닌 일반적인 보고서 형태로 보였다면서도, 외부인이 보면 악용될 수 있어서 아마 삭제·폐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 때 고대영 사장(당시 보도본부장)에 대한 언급도 나왔는지 묻는 질문에, 진상조사위는 "고 사장은 당시 보도본부장으로 책임있는 자리에 있었기에 여러 가지 얘기가 오가긴 했다. 하지만 진술이 엇갈리거나 약간 불확실한 게 있어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최종이 아닌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 용서를 구하는 심정으로 하루빨리 사건의 진상조사 내용을 보고하는 것도 저희에게 주어진 책임"이라며 "주목할 만한 진술이 나온 만큼 사건의 내막을 아는 또 다른 관계자들에게도 용기를 내 실체를 파악하도록 도움을 달라고 호소하는 차원도 크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6년 전 '부실 수사' 비판을 받았던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을 최근 재수사하고 있다. 지난 6월 8일 비영리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당시 한선교 의원이 읽었던 문건은 KBS에서 만든 것이라는 임창건 전 KBS 보도국장의 발언을 단독보도했고,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이 같은 달 27일 서울중앙지검에 J 기자와 고대영 당시 보도본부장 등 6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기 때문이다. 현재 사건은 서울남부지검 공안부에 배당됐고, 지난 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재호 본부장이 고발인 조사를 받은 상태다.

보도 이후, KBS는 공식입장을 내어"KBS 기자가 도청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중견기자가 녹음이나 녹취도 하라'는 말을 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그런 대화가 현장 취재기자 사이에 있었는지의 여부는 확인할 수 없으나, 당시 민주당 회의가 공개회의로 시작됐다는 점에서 ENG 취재 등을 회의 시작 시에 시도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될 수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