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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는 11일부터 22일까지 구와 합동으로 시내버스 정류소 무정차 차량 지도·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단속은 암행 모니터링 및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의 운행데이터 체크를 통해 무정차행위를 점검하게 되며, 전철역 주변 및 다중이용 정류소, 무정차 취약 정류소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단속반은 승객이 승하차하기 전에 출발시키는 행위, 승하차할 승객이 있는데도 정류소를 지나치는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올해 상반기 미추홀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버스불편 민원 중 무정차 통과가 48%로 가장 많았다.
특히 민원이 많이 접수된 상위 20개 노선의 전체 민원 2364건 중 1143건이 무정차통과 민원이었다.
인천시는 앞서 지난달 31일 상반기 버스불편 민원발생 현황을 버스운송사업조합 및 해당 업체에 통보해 무정차 통과 등 민원발생 상위 업체들에게 감소대책을 촉구하고, 이를 올해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앞으로 무정차 단속 이외에도 시내버스 광고물 정비 및 차량 청결상태 등을 점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