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전 세계 그리스도교 중 세 번째로 많은 교인 수을 보유하고 있는 교파가 바로 성공회인데요.
우리에게도 친숙할 뿐 아니라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존 스토트와 톰 라이트, 리처드 보컴 등 다양한 성직자와 신학자들이 이 교파에 속해있기도 합니다.
최근 이 성공회 교파의 신학을 설명하는 책이 출간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신간안내, 이사라 리포터입니다.
[리포트]
◇ 성공회 신학 / 마크 채프먼 지음 노철래 옮김 / 비아 펴냄
성공회 신학이 형성된 역사적 과정을 정리한 책입니다.
종교개혁 시기 성공회의 출현부터 19세기 성공회 신학이 형성된 분기점,그리고 오늘날 성공회가 직면한 상황 등을 정치‧사회적 관계 속에서 설명합니다.
또 성공회가 어떻게 세계로 뻗어나가 전 세계 그리스도교 중 세 번째로 많은 교인 수을 보유하게 되었는지 대한 신학적 의의와 교회사적 특성을 설명합니다.
◇ 기독교 역사 속 술 / 성기문 지음 / 시커뮤니케이션 펴냄'신의 선물부터 악마의 유혹까지'라는 부제를 가진 책은 기독교 역사와 술의 관계를 정리했습니다.
책은 신구약에 나타난 술과 성서가 말하는 '술 취함'의 정의를 소개하고 수도사들이 위스키를 제조하던 중세 기독교와 맥주 애호가였던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시대의 술 문화를 소개합니다.
특히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발생한 세계적인 금주 운동과 관련해 한국교회에 금주령이 내려진 이유를 역사적 고증을 통해 설명합니다.
◇ 칼빈의 기독교강요 완전 분석 / 장수민 지음 / 세움북스 펴냄종교개혁가 존 칼빈의 역작인 '기독교강요' 원문 전체를 분석한 책입니다.
20년 넘게 기독교강요를 연구해 온 저자는 기독교 강요에 대한 신학적 설명과 함께 관련된 인물과 연대표 등을 소개합니다.
CBS뉴스 이사라입니다.
[영상취재 최현 영상편집 김유미]